현대차 노조, 올해 교섭안으로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논의한다

2024.05.08 11:34 입력 2024.05.08 14:41 수정

현대차 노사 관계자들이 지난 3월 12일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방문해 사회복지시설 지원 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차 노사 관계자들이 지난 3월 12일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방문해 사회복지시설 지원 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단일 사업장 노동조합으로는 최대 규모인 현대자동차 노조가 금요일 주 4시간 근무제 도입과 상여금 900% 인상 등을 담은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8일 논의한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후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노조는 이날 회의에서 집행부가 마련한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심의 후 확정한다.

집행부가 마련한 요구안은 금속노조 방침을 반영한 기본급 15만98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이다.

이와 별도로 매주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신규인원 충원, 국민연금 수급과 연계한 정년 연장(최장 64세), 상여금 900% 인상, 사회공헌기금 마련 등을 담았다.

노조는 이날 확정되는 요구안을 9일 회사 측에 보낼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이달 말 단체교섭 상견례를 진행한다.

올해 교섭에선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 규모, 정년 연장과 신규 채용 등이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2조8285억원)보다 135.8% 증가한 6조6709억원으로 국내 상장사 중 최고 실적을 올렸다.

노조는 ‘최대 실적에 걸맞은 공정한 분배’를 강조하며 올해 교섭에서 강하게 회사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또 정년 퇴직자들이 매년 2000명 이상 발생하는 상황과 연동해 신규 정규직 사원을 채용하고 금요일 근무도 현재 8시간에서 4시간으로 줄이는 방안을 회사에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정년퇴직을 앞둔 조합원이 적지 않은 만큼 수년간 교섭 테이블에 올랐던 정년 연장 역시 올해는 성과 도출을 목표로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까지 5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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