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이 대기업의 배만 불리고 지역 건설사는 오히려 소외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전병헌 의원이 1일 조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4대강 사업의 공구별 입찰 및 낙찰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76개 공구 가운데 일괄입찰(턴키)로 발주된 21개 공구를 시공능력기준 상위 50개 건설사가 컨소시엄으로 모두 낙찰받는 등 전체 물량 5조4528억원 중 67.8%인 3조7014억원을 낙찰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제 컨소시엄을 통한 지분에 따른 ‘4대강사업의 공구별 계약 현황’에 따르면, 지역 경제에 근간을 이루는 지역 토착 건설사(공구가 위치한 광역자치단체에 본사를 둔 회사 기준)의 계약 비율은 38.3%로 2조926억원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 의원은 “4대강 사업에 지역 토착 기업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는 정부의 주장이 민망해졌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특히 “76개 공구 입찰에 참여한 업체 4832개 가운데 실제 계약에 이른 건설사는 264개 수준으로 계약율이 0.5%에 불과하다”며 “그 중 대부분은 대기업 건설사에 편중된 경향이 심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또 “대기업 건설사간 ‘합종연횡’을 통해 대규모 공구에 대한 ‘나눠먹기, 쪼개먹기’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30대 건설사 4대강 공구별 수주현황’ 자료에 따르면 일괄입찰이 이뤄진 모든 공구에서 대기업이 대표 건설사로 낙찰받은 것을 기반으로, 총사업비 3162억 원 규모인 ‘한강살리기 3공구(여주1지구) 사업’의 경우 5위 건설사인 대림산업, 11위인 한화건설, 16·17위인 경남기업·한라건설이 컨소시엄을 이뤘다.
또 총 사업비 3000억원 규모의 ‘한강살리기 4공구(여주2지구) 사업’에서는 삼성물산(업계 2위)과 한라건설, 총사업비 3821억 원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 24공구’는 대우건설(4위)과 코오롱건설(20위)이 각 2101억 원과 382억원을 나눠 먹었다.
전 의원은 “일괄입찰로 인해 4대강 사업 전체로 1조2227억 원의 예산이 더 투입됐다는 국회 예산정책처의 분석처럼, 대규모 공사의 시공능력을 갖춘 대기업들이 나눠먹고 쪼개먹느라 국민의 혈세가 줄줄 4대강 바닥으로 흐르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