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감독 ‘도망친 여자’로 베를린영화제 감독상…“여배우에게도 박수를”

2020.03.01 10:16 입력 2020.03.01 11:27 수정

홍상수 감독이 2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영화제에서 영화 <도망친 여자>로 은곰상 감독상을 받은 뒤 수상 소감을 하고 있다.   베를린|AFP연합뉴스

홍상수 감독이 2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영화제에서 영화 <도망친 여자>로 은곰상 감독상을 받은 뒤 수상 소감을 하고 있다. 베를린|AFP연합뉴스

홍상수 감독이 24번째 장편 <도망친 여자>로 올해 제70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 감독상을 받았다.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으로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뒤 최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주요 부문 4관왕을 받은 데 이은 쾌거다.

홍 감독은 29일(현지시간) 베를린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연인 김민희와 포옹을 나눈 뒤 무대에 올라 “모든 사람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나를 위해 일해준 사람들, 영화제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허락한다면, 여배우들이 일어나서 박수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언급하자 배우 김민희, 서영화가 일어나 함께 박수를 받았다.

<도망친 여자>는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져 지낸 적이 없던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두 번의 약속된 만남과 한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과거 세 명의 친구를 만나게 되는 ‘감희(김민희)’를 따라가는 영화다. 홍상수와 김민희가 7번째로 함께 한 작품이다. 김민희 외에 서영화, 송선미, 김새벽, 권해효, 신석호 등이 출연했다. 이 영화는 베를린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됐으며, 해외 영화매체의 평가에서도 비교적 상위권 점수를 받았다.

수상 후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홍 감독은 이 영화가 ‘작은 것으로부터 출발해 현대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 같다’는 평가에 대해 “나는 큰 그림을 그리거나 큰 의도를 갖는 그런 세계에 살고 있지 않다”면서 “작은 세계에서 조그맣게 사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되도록 큰 의도를 갖고 만드는 유혹을 떨쳐버리려고 노력한다”면서 “강한 것이 아니라 섬세하고 세부적인 것에 집중하려고 노력한다”고 덧붙였다.

홍 감독은 <밤과 낮>(2008), <누구의딸도아닌해원>(2013), <밤의 해변에서 혼자>(2017>에 이어 올해 네 번째로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의 베를린영화제 세 번째 경쟁 진출작 <밤의 해변에서 혼자>에선 주연 김민희가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홍 감독은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칸영화제와 베를린영화제, 베니스영화제에서 자신의 작품과 관련해 수상을 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1998년 <강원도의 힘>이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분 특별언급상, 2010년에는 <하하하>가 이 부문 대상을 탔다.

베를린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은곰상 감독상 수상은 <사마리아> 김기덕 감독 이후 역대 두 번째이자 16년 만이다. 2012년 김기덕 감독이 <피에타>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베를린영화제에선 최고상인 황금곰상을 한국 영화가 받지는 못했다.

올해 베를린영화제에는 <도망친 여자> 외에도 윤성현 감독의 <사냥의 시간>이 스페셜 갈라 부문, 김아영 감독의 <다공성 계곡: 트릭스터 플롯>이 포럼 익스펜디드 부문에 초청됐다.

최고상인 황금곰상은 이란의 모하마드 라술로프 감독의 <데어 이즈 노 이블(There is No Evil)>이 받았다. 라술로프 감독은 정치 성향 등을 이유로 이란에서 출국이 금지돼 이번 영화제에 참석하지 못했다. 영화에 출연한 그의 딸이 대신 무대에 올라 상을 받았다.

은곰상 심사위원대상은 미국 출신 엘리자 히트먼 감독의 <네버 레얼리 썸타임스 올웨이스(Never Rarely Sometimes Always)>, 은곰상 남자연기상은 <히든 어웨이(Hidden Away)>의 엘리오 제르마노, 은곰상 여자연기자상은 <운디네(Undine)>의 파울라 베어에게 돌아갔다.

추천기사

기사 읽으면 전시회 초대권을 드려요!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