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항공기 엔진 개발 착수

2024.03.27 21:43 입력 2024.03.27 21:49 수정

‘발전용 가스터빈’ 노하우 활용

두산에너빌리티가 항공용 엔진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전날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항공기 엔진 제작, 추진체 보조기 부품 제작, 정비와 판매 및 서비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용 가스터빈과 항공용 엔진의 구조, 작동원리가 유사함에 따라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공기·무인기 엔진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회사 측은 “발전용 가스터빈은 고효율, 고출력, 안정성이 요구되고 항공용에 비해 크다는 점에서만 차이가 있다”고 했다. 항공기 엔진 개발에 필요한 일부 핵심 기술도 이미 확보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엔진 발화 시 발생하는 섭씨 1500도 초고열을 견디기 위한 냉각, 코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 핵심 소재, 각종 지식재산(IP)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제작·시험 인프라, 엔지니어 역량 등 강점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1만lbf(엔진 출력 단위)급 무인기용 가스터빈 엔진 개발 사업에 참여하며 항공용 엔진 개발을 사실상 시작한 상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가장 난도가 높은 엔진 레이아웃 설계와 구성품 해석 등 2개 과제를 담당해 2027년까지 기본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가 발주한 첨단 항공 엔진 개념설계도 수행 중이다.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BG 부사장은 “발전용 가스터빈을 직접 개발, 제작, 공급한 경험과 함께 물적·인적 인프라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경쟁력”이라며 “항공 엔진 국산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