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4일 최근 해상물류 운임비 지속 상승이 수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출입 해상 물류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적재공간 부족 가능성에 대비해 국적선사 HMM을 통해 이르면 이달 중 물동량 수요가 높은 미국 서안·동안 지역, 중동 지역에 3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총 9000TEU 규모로, 1TEU는 길이 20피트(609.6㎝) 컨테이너 1개를 말한다.
올 하반기에는 대형 신조 선박을 미 서안 지역에 5척, 동남아 지역에 2척 투입할 계획이다. 총 7만TEU 규모다. 또 중소·중견기업 전용 적재공간 공급을 추진하는 등 국적선사와의 협력을 통해 수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수출기업의 운임비 부담 경감과 유동성 지원을 위해 물류비 지원이 가능한 수출 바우처 하반기 지원분 202억원을 조기에 집행한다. 또 대금결제 지연 등에 대비해 수출신용보증 한도도 우대한다. 또 부산항 신항 인근 부지에 시중 대비 저렴한 요금 수준의 컨테이너 공용장치장(700TEU)을 추가할 계획이다.
정부는 수출 비상대책반을 중심으로 애로 사항 발굴·해소를 지원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무역협회를 통해 정보제공 및 애로 접수 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출입 물류 영향을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 수출품 선적 등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이나, 희망봉 우회로 인한 운송 지연 및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운임비 상승 추이가 당분간 지속할 가능성이 커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국적선사 전용적재 공간 지원 등의 이번 대책을 신속하고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