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버스’ 시대 열렸다···하반기 광역버스 90% 전환

2021.08.04 10:26 입력 2021.08.04 15:45 수정

경기도 ‘공공버스’ 시대 열렸다···하반기 광역버스 90% 전환

경기도 내 광역버스 90%가 올 하반기에 공공성이 강화된 노선입찰형 준공영제 방식인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기존에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로 운영되던 직행좌석버스 70개 노선을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운행을 개시한 노선은 가평(5), 광주(4), 구리(3), 군포(2), 남양주(19), 양주(2), 용인(12), 파주(13), 포천(4), 하남(6) 등 10개 시·군 70개 노선(610대)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입찰공고를 시작해 6월 운송사업자 선정한 데 이어 7월 이행협약 및 운행 전 사전점검 등의 준비 절차를 마쳤다.

이에 따라 경기도 총 208개 노선 1960대 버스가 공공버스로 운행을 하게 됐다. 민간업체가 노선권을 소유하며 서비스 저하 등의 문제를 갖고 있던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는 막을 내리게 된 것이다. 다음달 1일부터 민영제로 운영하던 광역버스 12개 노선도 공공버스로 전환함에 따라 경기도 공공버스는 연내 220개 노선 2069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경기도 내 광역버스(광역급행·직행좌석)의 90%에 해당한다. 이들 노선은 한정면허로 면허 기간은 5년이다.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라 1회에 한해 4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정상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시대가 막을 내리고 경기도 광역버스 90%가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행하게 된다”며, “경기교통공사는 도민들이 ‘자가용보다 편안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관리 및 서비스 제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된 제도로, 버스업체가 영구면허를 소유하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와 달리 공공성과 편의성을 강화해 공공이 노선권을 소유하는 준공영제다. 버스 노선을 입찰 경쟁을 통해 민간 사업자에게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경기도와 해당 시·군이 서비스를 책임지게 함으로써 대중교통 공공성과 재정지원 투명성을 강화한 선진국형 모델이다. 이런 장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국가 준공영제 표준 모델로 선택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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