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공공예금 이자수입 145억원…최근 5년내 최고치

2023.11.28 13:53

지난해 68억원 대비 112% 증가

대기성 자금 최소화한 정기예금 적극 활용

용인시 제공

용인시 제공

경기 용인특례시는 올해 145억원의 공공예금 이자수입을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이자수입 68억원 보다도 112% 증가한 금액이며 시가 최근 5년간 얻은 이자수익중 가장 많다.

용인시는 대기성 자금을 최소화하고 금리가 높은 정기예금으로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 3월 자금지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월별 자금수요와 예금 이율변동 현황을 분석하면서 고액 지출이 필요할 경우 담당 부서와 사전에 조율해 대기자금을 줄이도록 했다. 예금 이자율이 높은 장·단기 정기예금에 최대한 자금을 많이 예치하고 단기지출에 필요한 자금은 이자율은 다소 낮지만 입출금이 자유로운 MMDA(수시입출식 예금)을 활용했다.

지출 전 필요한 액수만큼 MMDA를 해지해 사용하고 지출후 잔액을 다시 최대한 예치할 수 있도록 해 대기성 자금을 최소화한 것도 이자수입을 높이는 데 역할을 했다. 용인시는 내년에도 자금지출 종합계획을 수립해 일일 예금운용 현황을 점검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토대로 효과적으로 자금을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앞으로도 세출예산을 안정적으로 집행하고 낭비 요소를 없애는 등 재정 건전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