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 해체' 발언 여진···"홍준표, 유승민도 당 해체 발언했다"·"오만, 입당 안 하는 게 맞지 않았을까"

2021.10.15 08:39 입력 2021.10.15 09:47 수정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과 홍준표 의원이 지난달 7일 서울 강서구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과 홍준표 의원이 지난달 7일 서울 강서구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당 해체’ 발언 논란이 15일에도 이어졌다. 윤 전 총장 측은 “제대로 하자는 뜻”이라고 해명했지만, 홍준표 의원 측은 “오만하다”고 재차 비판했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윤희석 공보특보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말 그대로 정말 당을 해체하자는 뜻이었겠느냐. 제대로 하자는 말씀”이라며 “저희 후보 중 한 분이 ‘이재명, 유동규 관계가 윤석열과 손준성 관계다’는 식으로 공격했는데 아무리 경선 과정이지만 내부를 향한 분열책은 하지 말자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제주도에서 당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등을 겨냥해 “정신머리부터 바꾸지 않으면 우리당은 없어지는 게 맞다”고 ‘당 해체’를 언급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오만방자하다. 뻔뻔하고 건방지다”, 유 전 의원은 “등 뒤에서 칼을 꽂느냐”고 즉각 비판했다.

윤 공보특보는 “거친 표현에 대해서는 인정한다”면서도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의 반발에는 “홍준표, 유승민 그리고 원희룡 후보까지 모두 과거에 다 한 번씩은 당 해체하자는 주장을 하셨다”고 했다. 그는 “그런 말을 했냐 안 했냐, 이런 진실 게임을 하는 건 아니지만 본인들도 (당 해체해야 한다는 발언을) 하셨다. 발언 맥락을 보면 이 두 분 말은 진짜 당 문 닫으라는 이야기”라며 “윤 후보 이야기는 제대로 하자는 뜻”이라고 했다.

반면 홍 의원 캠프의 이언주 공동선대위원장은 같은 프로그램에서 재차 윤 전 총장 발언을 비판했다.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홍준표) 후보께서 굉장히 분노했다”면서 “굉장히 오만하게 들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입당한 지 3개월 되신 분이 하실 얘기는 아니고 그럴 것 같았으면 입당을 안 하셨는 게 맞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윤 전 총장이) 국민한테 호통치는 듯한 모습이 가끔 나오는데 굉장히 검찰적 모습, 검찰 중에서도 굉장히 권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면서 “민주주의 사회에서 검증은 당연한 건데 이해가 부족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