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미 도청 논란 “민주당, 반미선동 이적단체와 뭐가 다르냐”

2023.04.11 11:02 입력 2023.04.11 16:29 수정

“청와대는 건물 분산돼 부속동 보안 취약”

“용산은 국방부·합참 있던 건물, 보안이 1순위”

미국 도청, 대통령실 이전 탓 번질라 여론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대통령실 제공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대통령실 제공

국민의힘은 11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청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사실관계도 국제관례도 무시하고 ‘묻지마 반미선동’을 한다”고 비난했다. 대통령실이 이날 도청 의혹이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일축하고 민주당의 대여 공세를 “외교 자해행위”라고 비판한 데 발맞춰 야당에 역공을 펼친 것이다. 야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며 대통령실 졸속 이전 등 도청 관련 논란과 대미 저자세 외교 비판을 피해가려는 의도로 보인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국방위원회·정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언론의 의혹보도를 마치 사실인 양 확정짓고 주권침해니 대통령실 졸속 이전에 따른 안보공백이니 하면서 대정부 정치공세와 반미 선동에 혈안이 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번 한·일정상회담 직후에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독도문제 선동에 당력을 집중하더니 이번에도 어김없이 가짜뉴스에 기초한 반미선동에 여념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모든 문제가 오직 대통령집무실 이전 때문에 발생했다는 ‘기승전집무실이전탓’ 거짓선동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대통령실 보안시설과 시스템은 과거에 비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튼튼하게 구축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당대표 방탄이라는 정치적 이득을 위해 툭 하면 반미·반일의 북·중·러와 동조화되고, 종북·종중이 일상화된 정당이라면 반국가·이적단체와 뭐가 다르겠냐”면서 “현명한 국민과 함께 민주당의 습관적인 반국가적 안보 및 국익 자해 행태에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대통령실 이전한 데가 국방부와 합참이 있던 건물이다. 그 건물은 제1번의 우선순위가 보안”이라며 “도청·감청 방지는 기본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그 시설에 들어갔는데 (대통령실) 이전으로 인해서 도·감청됐다면 지난 (정부에서도) 그 건물이 있는 내내 도·감청을 당했다는 얘기인가”라고 반문했다. 유 대변인은 “미국 CIA를 비롯한 정보당국의 감청은 공공연한 비밀이고 이미 다 알려진 내용”이라고도 말했다. “미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정보수집한 행태가 우리만 나온 게 아니라 우방국과 적국 다 언론에 공개됐다”며 “각각의 나라에서는 역정(을 내기)보다 입장을 정하고 정보와 관련된 부분의 방향성을 잡고 있다”고 했다.

육군 중장 출신으로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대통령실을 옮겨서 문제가 된 것 아니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건 아니다. 더 잘됐다”며 “청와대는 (건물이) 분산돼 있어서, (보안이) 대통령이 계시는 본청 위주로 돼 있고 나머지 부속동들은 좀 취약했다. 그런데 한꺼번에 오면서 통합보안시스템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청와대는 수십 년 동안 조금씩 보완했다. 그런데 이번에 한꺼번에 보완해 공사를 했고, 위기관리실도 과거엔(청와대에선) 반지하였는데, 지금은 아주 지하 깊숙하게 있어 전자기파 뿐 아니라 도·감청은 아예 안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일 도·감청이 됐다면 나와서 핸드폰이나 이런 걸 통해서 됐을 가능성이 더 있다”고 했다. 신 의원은 “정보의 원칙이 지피지기백전불패다. 그러니 우리 아군도 정보의 대상이라는 것을 국민이 좀 이해를 해주시고”라며 “국제사회에서 우방국이라도 정보의 세계에서 도·감청은 거의 일반화돼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겉으로는 우리나라의 외교·안보를 걱정한다지만 속으로는 어떻게든 윤석열 정부를 흔들려는 목적이 틀림없다”며 “민주당이 한·미동맹 약화만을 기다리는 북한과 뜻을 함께하지 않는다면 외교·안보에서만큼은 ‘당리당략’을 멈추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은 진위가 확인되기 전에 친러 성향의 온라인 채널에서 주로 유통된 허위정보를 맹신하며 ‘반미 선동’에 혈안”이라며 “무책임의 극치다. 민주당은 어느 나라 정당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은 국회 운영위나 정보위 등 야당의 관련 상임위 개최 요구도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 확인 후에 상임위를 개최할 사안인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