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군부 1인자 박정천 재기용

2023.12.31 20:03

탄도미사일 발사 등 이끌어

고강도 군사 행동 재연 관측

북 군부 1인자 박정천 재기용

북한 군부를 이끄는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사진)이 복귀했다.

박 부장이 지난 26~30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열린 당 중앙위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선출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당 비서로도 뽑혔다. 2022년 12월 당 전원회의에서 소환·해임됐던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당 비서 자리에 1년 만에 복귀한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중앙군사위원장 겸직)을 제외하면 군부 서열 1위로 평가되는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직은 2022년과 같이 리병철·박정천 공동 체제로 재편됐다.

박 부장의 복귀로 새해 한·미를 겨냥한 북한의 도발적 군사행동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부장은 역대 첫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2022년 말 고강도 도발 국면을 이끌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포병사령관 출신 박정천의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복귀는 대남 재래식 도발 준비를 예고한 것”이라고 했다.

핵·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당·군 간부들의 직위·직책은 높아졌다. 조춘룡 군수공업부장은 당 비서로 뽑혔고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위원으로 상승했다.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이끈 장창하 미사일총국장,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 류상훈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장, 전일호 김정은국방종합대학 총장은 당 중앙위원에 올랐다.

북한 경제정책을 이끄는 내각 구성원은 상당수 교체됐다. 내각 부총리 겸 농업위원장에 리철만, 내각 부총리에 김명훈이 임명됐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