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밀어붙인다… 李당선자측 5대 건설사에 참여 요청

2008.01.01 18:44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이 대우건설·삼성물산 등 국내 5대 건설사에 한반도대운하 사업 참여 여부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환경문제 등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 대운하 추진을 조기에 가시화하겠다는 의도여서 파장이 예상된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한반도대운하TF 장석효 팀장은 1일 “지난달 28일 국내 5대 건설사 사장의 조찬 모임에 초청을 받아 대운하 사업을 상세히 설명하고 참여문제를 검토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장팀장은 “경부운하 부분은 민자사업으로 진행될 것이고, 호남운하(영산강)와 충청운하(금강) 사업은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민자부분은 어차피 건설사들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적극적으로 협조해서 해보자’고 했다”고 덧붙였다. 건설사들에 대한 사업참여 요청은 대운하 추진과 관련,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겠다는 당초 방침과는 배치된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당선인은 선거 동안 ‘국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이를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국토개발원이 주최하는 대운하 토론회를 2월 개최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호남·충청 운하의 재정 투입 등 당초 전면 민자사업 공약과 달리 국가재정을 투입키로 한 것도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장석효 팀장은 구체적 민자사업 방식과 관련, “민간자본 유치사업(BTL)이 될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가 될지는 그분(건설사)들과 계약하게 되면 그때 가서 검토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민간투자자가 시설 이용료를 직접 징수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BTO와 달리 BTL은 일정 기간 시설을 정부에 임대해 투자금 회수를 보장받는 방식이다.

당초 한나라당은 “한반도대운하 사업은 민간투자업체가 주축이 돼 추진하는 BTO 사업으로 국민의 세금을 전혀 투입하지 않고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공약했다.

〈김광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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