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울려 퍼진 ‘독립만세’의 함성…한인회 주최 3.1절 기념식 열려

1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북경한국인회 다목적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1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북경한국인회 다목적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3.1절 105주년인 1일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도 교민들이 모여 항일독립운동의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기념 행사를 열었다.

북경한국인회는 이날 베이징 차오양구 한국인회 다목적홀에서 105주년 3.1절 기념식 및 역사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활동했던 독립운동가 김동진 선생의 딸인 김연령 여사 등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베이징에 거주하는 교민들이 참석했다.

또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김병권 공사 겸 총영사가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대독했고, 현지 유학생 대표들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태극기를 손에 든 채 만세 삼창을 하며 독립 운동의 역사를 되새긴 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와 가치’를 주제로 한 김진곤 주중 한국문화원장의 강의를 경청했다.

행사를 주최한 박기락 북경한인회장은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오늘 한 자리에 모여 105주년 3.1절을 기념하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이 자리가 미래 세대에게 우리 민족의 자랑스런 독립 운동의 역사를 상기시키고,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씀을 다시 한번 가슴에 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베이징 주중 한국문화원에서는 이날부터 3.1절 105주년 기념 사진전도 시작했다. 재중항일역사기념사업회 하늘북 답사팀이 지난 5년 동안 중국 내 독립운동사적지를 탐방하며 기록한 사진들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