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배우기

(1) 툴박스 뜯어보기(上)

2005.07.03 16:10

[포토샵 배우기](1) 툴박스 뜯어보기(上)

그럼 이제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다! 본 필자가 아주~ 손쉽고 재미있고 꼭 필요한 핵심만 뽑아서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선물해 주려고 하니 말이다.

자, 그럼 시작해 보자. 큰소리로 ‘뭐든지 알려주마!’라고 잘난 척 했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조금 막막하긴 하다. 이 난관을 여러분과 함께 잘 헤쳐나가고자 가장 기초적인 ‘툴 박스(Tool Box)’에 대해 알아본다.

무를 썰려면 칼이 필요하고 글을 쓰려면 펜이 필요하듯, 포토샵을 쓰려면 꼭 필요한 것이 툴박스이다. 툴박스는 당신이 사진을 불러와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거나, 일정부분을 선택해 이동하거나, 심지어 복사 등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툴(Tool)’이 들어있는 ‘박스’이다. 천천히 이 놈을 뜯어보도록 하자.

① 사각 선택 툴-사진에서 편집에 필요한 특정한 부분을 선택하는 데 쓰인다. 이 툴로 선택하면 선택된 부분이 점선으로 표시된다. 포토샵에서 점선이란 무조건 선택영역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② 무브 툴-선택된 영역이나 사진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을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옮겨주는 역할을 한다.

③ 다각 선택 툴-일정한 모양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마우스의 클릭을 통하여 원하는 모양대로 다각형을 만들어 훨씬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④ 마술 봉 툴-마술 봉으로 뭘 할 수 있을까? 바로 이것도 선택 툴 중의 하나이다. 마술 봉 툴은 사진의 일정 부분을 클릭하면 클릭한 영역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선택하여 준다. 예를 들어 얼룩말 사진을 포토샵에서 열어 얼룩말의 흰색 무늬를 마술 봉 툴로 클릭하면 흰색에 해당하는 색상들이 모두 선택될 것이다.

⑤ 크롭 툴-선택영역 이외의 부분을 모두 잘라낸다. 즉 이 툴로 선택받은 영역 이외에는 ‘완전’ 삭제된다. 크롭 툴을 사용할 때 한번 잘라낸 후 저장하면 다시 복원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자.

⑥ 슬라이스 툴-이 툴은 사진의 일정 부분을 따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데, 선택된 영역은 원본 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저장할 수 있어 웹으로 올릴 이미지 편집에 자주 사용된다.

⑦ 힐링 브러시 툴-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반창고의 기능. 상처를 가려주는 툴이다. 뭔 소리인고 하니 사진 편집 시, 잡티나 흉터 등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⑧ 브러시 툴-포토샵에서 사용되는 붓과 같은 툴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5일자에 ‘툴박스 뜯어보기 (下)’편이 계속됩니다)

-필자 김진선씨(24)는 누구?-

[포토샵 배우기](1) 툴박스 뜯어보기(上)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