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유재수, 대보건설 2세 소유 사모펀드 운용사와 ‘끈끈한 정황’

2019.11.08 06:00 입력 2019.11.08 08:36 수정

검찰, 사주 장남 최모 한강에셋 의장 사무실 압수수색

유 금융위 고위직 때 “부적절한 거래 있었다” 진술 확보

인허가·경영 관련 영향력 대가 금품 받았나…수사 확대

[단독]유재수, 대보건설 2세 소유 사모펀드 운용사와 ‘끈끈한 정황’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사진)이 대보건설 사주 일가와 관련된 사모펀드 운용사와 유착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당국 고위 공무원일 때 금융사 인허가나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명목으로 대가성 금품을 받았는지 수사하고 있다.

7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달 30일 최모 한강에셋자산운용 경영협의회 의장(40)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과 최 의장 간 부적절한 거래가 있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장 사무실은 최근까지 경기 화성의 대보건설 건물에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장은 최등규 대보건설 회장(71)의 장남으로 대보건설 부사장을 역임했다. 2015년 7월 설립된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인 한강에셋의 대주주로서 지난해 말 현재 지분율이 약 65%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강에셋은 2016년 2월 금융위원회에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사모펀드 운용사)로 등록했다. 자본금은 지난해 6월 말 기준 50억원이었다.

최 의장은 2006년 설립된 중소기업 ㄴ사의 대표이자 최대주주(지분율 약 70%)이기도 하다. 환경·부동산 자산관리 사업을 하는 ㄴ사의 매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 약 940억원이었다. 최근 업계에서는 한강에셋과 ㄴ사의 협업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업계 다른 관계자들과도 관계를 맺고 대가성 청탁을 들어줬는지 수사 중이다. 지난달 30일과 지난 4일 등 지금까지 기업체 6곳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4일 압수수색 대상 중 한 곳인 서울 서초동의 사모펀드 운용사 ㄱ사는 유 전 부시장 아들 2명이 2016~2018년 인턴십(경향신문 11월6일자 8면 보도)을 한 곳이다.

검찰은 조국 전 민정수석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사실을 알고도 감찰을 무마했는지도 수사한다.

행시 35회 출신인 유 전 부시장은 박근혜 정부였던 2015년 12월 금융위 기획조정관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금융위 내 핵심 보직인 금융정책국장을 맡았다.

금융위 안팎에서는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으로 요직에 앉은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유 전 부시장은 비위 의혹이 불거진 후 금융위에 사표를 냈다.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 이후인 지난달 31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직에서 사직했다. 지난해 7월 경제부시장에 취임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