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몰표’, ‘윤 대통령 견제’ 당원 표심 결집…민심과 괴리 극복 과제

2022.08.08 21:20

이 지지층 당원 유입…대선 경선 때보다 훨씬 높은 득표율

대안 부재에 평균 투표율 25%…지난 전대보다 17%P 낮아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당권 주자인 박용진·이재명·강훈식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7일 제주 난타호텔에서 열린 제주지역 합동연설회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당권 주자인 박용진·이재명·강훈식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7일 제주 난타호텔에서 열린 제주지역 합동연설회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8·28 전당대회 첫 지역 순회 경선에서 권리당원 74%의 몰표를 받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견제심리와 이 후보의 ‘사법리스크’가 지지층 결집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른바 ‘개딸·양아들’(개혁의 딸·양심의 아들)의 집단 당원 가입, 문재인 전 대통령 지지층의 지원도 이 후보 쏠림 현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지난 6~7일 강원·대구·경북·제주·인천 권리당원 투표에서 누적 득표율 74.15%로 박용진(20.88%), 강훈식(4.98%) 후보를 압도했다. 지난해 9~10월 대선 경선 당시 권리당원 득표율(50.29%)보다 약 20%포인트 높다.

이 후보 쏠림 현상의 요인으로 권리당원 구성 변화가 꼽힌다. 지난해 대선 경선을 거치면서 이 후보 지지층이 대거 입당했다. 문 전 대통령 지지층 상당수도 이 후보 지지층으로 전환된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 당시 약 30만명이던 권리당원도 약 80만명으로 늘어났다.

낮은 전당대회 투표율도 이재명 대세론을 가속화하는 요인이다. 현재까지 전당대회 평균 투표율은 25.20% 수준이다. 지난해 전당대회 42.74%, 2020년 41.03%보다 낮다.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전망 속에 이 후보 외 다른 후보를 선호하는 권리당원 상당수가 투표를 포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아직 전당대회 초반이고 최종 투표율은 예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민주당 지지층의 견제심리도 전당대회에 영향을 미쳤다.

당내에선 다른 주자가 눈에 띄지 않는 만큼 대안 부재론이 힘을 받고 있다. 한민수 이 후보 수석대변인은 8일 “강원, 경북, 대구, 제주, 인천의 권리당원들은 민주당이 윤 대통령 실정과 정부·여당의 퇴행을 바로잡아 달라는 기대를 담아 이 후보에게 지지를 보내주셨다”고 자평했다.

이 후보 ‘사법리스크’도 지지층 결집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 후 민주당이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과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이재명 당대표 당선 이후 윤 대통령과 이 후보의 적대적 공생관계가 고착화하고, 민주당이 이 후보 사법리스크에 대한 투쟁 노선으로 간다면,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을 뜻하는 은어)으로 불리던 범야권 지지층이 이탈해 민주당의 대선 승산이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