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스퀘어, 충전식 멀티쿠커 CES혁신상 수상

2023.11.16 11:30

투명 그래핀 멀티쿠커를 이용한 조리 예(그래핀스퀘어 제공)

투명 그래핀 멀티쿠커를 이용한 조리 예(그래핀스퀘어 제공)

첨단신소재 기업 (주)그래핀스퀘어는 내년 1월 미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4 개막에 앞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대 화학부 교수이자 차세대융합기술원 그래핀연구센터장인 홍병희 대표이사가 2012년 창업한 그래핀스퀘어는 화학기상증착법를 이용한 대면적 그래핀의 상용화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토종 벤처기업이다. 그래핀스퀘어는 2021년 경북 포항으로 본사를 옮긴 후 지난해 그래핀 웨이퍼 생산라인을 완공했다. 이어 최근 삼성벤처투자, DS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에코프로파트너스, 신한캐피탈, 블루밍그레이스로부터 약 19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본격적인 그래핀 상용화에 돌입헸다. 
 
그래핀스퀘어는 그래핀 라디에이터를 개발해 2023 CES 최고혁신상과 타임지 올해의 최고 발명에 선정된데 이어 2024년 CES에서도 ‘충전식 투명 그래핀 멀티쿠커’가 혁신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세계 시장에 새로운 그래핀 가전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핀이란 탄소 원자들이 벌집모양으로 연결돼 단층의 평면을 이루고 있는 첨단 나노소재다. 강철보다 강하고, 구리보다 전도도가 좋으며 전자의 이동 속도가 실리콘의 100배에 이르면서도 유연하고 투명해 꿈의 신소재라 불린다.

충전식 투명 그래핀 멀티쿠커는 기존 방식의 코일 히터를 대체해 기존 전기밥솥 대비 최대 30% 이상 낮은 전력을 소비한다. 전원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배터리만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으며 그래핀에서 발산되는 중적외선 파장은 수분이 포함된 음식물을 가열할 경우 특히 높은 에너지 효율을 나타낸다.
 
충전식 투명 그래핀 멀티쿠커는 분리 가능한 상하부 히터 및 배터리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용도에 따라 디자인을 변환하여 인덕션과 유사한 이동식 가열판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그래핀스퀘어 홍병희 대표는 “그래핀 히터기술은 전열기가 사용되기 시작한 이래 100년 만의 혁신"이라면서 “이러한 혁신성을 CES 주최 측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에서 높이 평가해 CES 2024 혁신상에 선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래핀스퀘어는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내 1만평의 부지를 연내 확보하고 본격적인 가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양산공장 구축에 나섰다. 내년 말 그래핀 멀티쿠커와 그래핀 라디에이터를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