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해외 자동차업체와 M&A가 ‘생존 열쇠’

2009.12.17 17:46 입력 2009.12.18 00:31 수정

‘회생계획안 강제인가’ 쌍용차 앞날은

감자·출자전환 통해 재무구조 개선 나설듯

‘새 주인’ 찾기까지 신차개발 자금 등 난제

쌍용자동차가 17일 법원의 회생계획안 강제 인가로 가까스로 문 닫을 위기는 넘겼다. 그러나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앞으로도 혹독한 구조조정이 기다리고 있다. 회사 정상화의 최종 열쇠는 투자를 책임질 확실한 ‘새 주인’을 만나느냐에 달려 있다. 다른 회사가 탐낼 만한 ‘몸’을 만들지 못하면 다시 시장의 미아가 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법원이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강제 인가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이유일 쌍용차 채권단 공동관리인(왼쪽부터)과 김규한 노조위원장, 박영태 공동관리인이 손을 맞잡고 있다. | 김기남기자

법원이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강제 인가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이유일 쌍용차 채권단 공동관리인(왼쪽부터)과 김규한 노조위원장, 박영태 공동관리인이 손을 맞잡고 있다. | 김기남기자

법원의 강제 인가 결정으로 쌍용차는 본격적인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우선 채무재조정과 출자전환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2년 이상 자본잠식이 계속되면 상장이 폐지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감자와 출자전환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이 필수다. 1차 감자는 회생안 인가 뒤 11일 이내에 대주주는 5 대 1, 일반주주는 3 대 1의 비율로 이뤄진다.

이어 곧바로 채권자들의 채권을 최대 47% 출자전환해야 한다. 또 회생안 인가 뒤 26일 안에 3 대 1의 비율로 2차 감자가 진행된다. 이렇게 되면 쌍용차는 자본잠식에서는 벗어나게 된다.

이런 과정은 회사가 굴러갈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이후에도 소비자들의 냉정한 평가가 기다리고 있다.

쌍용차 해외 자동차업체와 M&A가 ‘생존 열쇠’

쌍용차는 법정관리 속에서도 지난달 내수와 수출을 합해 4696대의 차를 팔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5% 증가한 수치다. 올 들어 누적 판매실적도 2만9917대로 삼일회계법인이 당초 산정한 연간 목표치인 2만9286대를 넘어섰다.

하지만 앞으로가 문제다.

쌍용차는 지난 10월 ‘중장기 턴어라운드 전략’을 통해 내년 6월 2.0ℓ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얹은 ‘C200’(프로젝트명)을 내놓고 2011년 이후 렉스턴과 액티언 후속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쌍용차는 그동안 실적부진으로 적자가 쌓이면서 신규 투자는 엄두를 내지 못했다. 반면 경쟁업체는 연초부터 새 차를 쏟아내고 본격적인 판촉전에 들어간다. 냉정하게 보면 중과부적이다.

쌍용차는 유휴자산 매각을 통해 현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이미 부평공장의 부품센터와 포승공단 1차 부지의 매각을 통해 475억원의 현금을 손에 넣었다. 포승공단과 충북 영동 출고사무소는 매각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작업이 끝나면 700억원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신차 개발과 판매망 확충에는 수천억원의 돈이 필요하다. 채권단에 손을 벌릴 수도 있지만 사정이 만만찮다. 결국 막대한 투자비를 댈 새 주인을 찾는 게 궁극적인 해결책이다.

쌍용차 해외 자동차업체와 M&A가 ‘생존 열쇠’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과 교수는 “투자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인수 조건을 내걸 수 있는지가 향후 쌍용차 생존의 핵심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도 안정적인 대주주가 쌍용차를 인수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고 있다. 다만 과거 상하이차처럼 기술력이 부족한 중국·러시아 같은 신흥 국가의 자동차 회사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최근 “법원의 강제인가가 나면 내년 1월쯤 매각주간사를 선정해 8~9월쯤 제3자 매각을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쌍용차 인수업체로는 피아트와 다임러 같은 외국회사가 거론되고 있지만 성사 가능성은 미지수다.

피아트의 경우 중·소형차에 강점이 있고 올 상반기 크라이슬러를 인수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다. 다임러는 과거 쌍용차 지분 7%를 갖고 있었고 쌍용차에 엔진을 공급하면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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