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노무현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2018.01.17 17:37 입력 2018.01.17 22:50 수정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해…권력비리 없다, 내 책임 물으라”

검찰 수사 조여오자 ‘사법사건’을 ‘정치사건’으로 쟁점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던 도중 기침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던 도중 기침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적폐청산을 ‘정치공작’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면서 보수결집을 선동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측근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등 각종 의혹에는 침묵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라며 “저의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었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 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면서 “그러나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했다”며 “국민 모두가 단합해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 우리 국격을 다시 한번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집사’로 통하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이나,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특활비 상납 관련 보고를 받았다는 의혹, 재임시절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 사유화 논란 등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가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왕차관’으로 불렸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에 연루돼 실형을 살았다.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역시 금품 수수로 실형을 선고받는 등 재임시절 권력형 비리가 끊이지 않았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