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28일 검 출석…‘대장동’ 공방 펼칠 듯

2023.01.27 21:16 입력 2023.01.27 22:24 수정

‘조사 일정’ 놓고 신경전도 계속

경기 성남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의 최종 ‘윗선’으로 지목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검찰에 출석한다. 검찰과 이 대표 측은 조사 하루 전날까지도 조사 일정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출석 조사에서도 성남시장 재직 당시 인허가 결재권자인 이 대표에게 개발 비리의 최종 책임이 있다는 검찰과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이 대표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은 조사 전날인 27일까지 이 대표 측과 조사 일정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28일 오전 9시30분부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지만, 이 대표는 오전 10시30분부터 조사를 받겠다며 버티고 있다. 검찰은 두 차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가 이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이 대표는 배임,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부패방지법 위반, 사후수뢰(부정처사 후 수뢰),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다. 모두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와 관련된 것이다. 검찰은 배임과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이 대표를 소환했지만, 사후수뢰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도 전반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과 함께 진행된 ‘제1공단 공원화’라는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민간업자들로부터 공원 조성비를 마련하려다 유착 관계가 형성됐다고 보고 있다. 당시 성남시장이자 결재권자인 이 대표에게 최종 책임이 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이 대표는 조사에서 ‘대장동 지분’을 약속받은 적도, 선거자금을 조달받은 적도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는 27일 전북 군산 공설시장 방문 직후 “그냥 검찰이 (공소장에) 쓰면 그게 죄의 증거가 된다”며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