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역사교과서 국정화 대항 “역사 수업, 다양한 관점서 토론 이뤄지게 할 것”

2016.04.26 15:08

서울시교육청이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다양한 관점의 역사교육에 나선다. 정부가 편찬 중인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맞서 역사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발전적인 역사 교육을 하겠다는 취지다.

서울시교육청은 26일 ‘2016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다양한 해석과 비판적 사고를 돕기 위해 토론 수업용 역사 보조자료를 자체 제작하고, 역사 수업을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하기 위한 교사 연수와 전문가 토론회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먼저 3가지 역사수업 보조자료를 올해 안으로 제작해 내년부터 일선 학교 현장에 보급할 방침이다. 우선 역사와 관련된 기념일을 기억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오늘과 만나는 역사>라는 보조자료를 제작하기로 했다. <오늘과 만나는 역사>는 초·중·고 역사교사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8·15, 4·19, 5·18 등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날을 선별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지성과 감성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 보조자료로 제작할 방침이다.

또 역사적 쟁점에 대한 비판적 판단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 <질문이 있는 교실, 토론이 있는 역사수업> 자료도 고교 역사교사들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방침이다. 동아시아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평화와 교류의 관점에서 재구성한 <동아시아 평화교과서>도 만든다. 교육청은 모든 자료는 역사교사들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하는 것으로 교과서 또는 대안교과서 성격은 아니며 교사용 보조자료라고 선을 그었지만 역사교육의 방향성을 놓고 교육부와 서울교육청 간에 긴장이 예상된다.

교육청은 또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역사수업 디자인’ 연수를 진행하고, 다음달 9일과 23일 역사교사와 역사학자가 참여해 역사교육 방향을 모색하는 전문가 심포지엄도 개최한다. 이 밖에 역사에 관심이 많은 중·고등학생이 역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사지기 교실’도 운영한다. 서울교육청 이근표 교육정책국장은 “역사교육 기본계획이 단순히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대립각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니냐고 하는데 그것만은 아니다”라며 “역사인식을 통한 비판적 탐구력을 함양과 학생들이 세계시민과 민주시민으로의 성장하도록 돕는 종합적인 역사교육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육청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월 ‘민주사회를위한 역사교육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해왔다.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는 주진오 상명대 교수 등 11명으로 이뤄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역사교육 자문기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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