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의당 내 성폭력 재발, 참담하다

2022.05.17 20:36 입력 2022.05.17 20:37 수정

정의당이 17일 “당내 성폭력 사건이 재발한 데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앞서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는 지난해 11월 광역시·도당 위원장 A씨에게 성폭력 피해를 당했으며 지난 3월에는 청년정의당 당직자 B씨로부터 또 다른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정의당은 지난해 1월 김종철 전 대표가 당시 당대표 신분으로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져 도덕적 치명상을 입은 바 있다. 불과 1년도 안 돼 비슷한 사건이 또다시 벌어졌다니, 재발 방지의 다짐은 어디로 갔는지 묻고 싶다.

강 전 대표는 지난해 말 여영국 당대표 등에게 성폭력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렸으나 여 대표가 발설 금지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여 대표가 묵살하고 은폐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강 전 대표 요구대로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 사과 조치로 사건을 종결했다는 것이다. 사건 성격에 대해서도 A위원장이 강 전 대표 옆자리에 앉으면서 일어난 ‘불필요한 신체 접촉’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강 전 대표는 ‘성폭력’ 사건이라며 당의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라고 재반박했다. 사실관계를 두고 이견은 있으나 A위원장이 6·1 지방선거 단체장 후보로 공천된 점은 납득하기 힘든 처사다. 당은 당 젠더인권특위의 의견을 물어 당규와 공천심사 기준에 따라 공천을 진행했다지만,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후보를 내놓고 선거를 치르려 했다는 점은 유감스럽다.

올해 초 정의당 내부에서 잇따라 일어난 사건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강 전 대표가 ‘직장 내 괴롭힘’ 의혹으로 청년정의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후 또 다른 당직자 B씨가 강 전 대표에게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당은 B씨의 성폭력 의혹에 대해선 앞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처럼 성비위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면 특정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당내 구조적 문제로 봐야 할 것이다. 정의당은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대변하고 인권 보호와 성평등 실현에 앞장서온 진보정당이다. 왜 이런 참담한 사태가 되풀이되는지 통렬한 자성이 절실하다. 엄정한 조사·징계는 물론이려니와 성폭력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재창당’한다는 각오로 환골탈태하지 않는다면 성평등을 외칠 자격과 명분조차 잃게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