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자, 반도체 전문기업 변신 ‘승부수’

2001.01.17 19:53

현대전자가 17일 내놓은 경영개선 계획은 자금조달 계획, 사업구조 재편, 임직원의 고통분담 등 3가지 축으로 이뤄져 있다. 목적은 물론 시장의 신뢰 확보다. 현대전자는 이번 자구안에 대해 “당장은 번 돈과 갚을 돈의 불일치가 일어나고 있지만 이자를 충분히 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원금도 충분히 갚을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뜻”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작년말 현재 현대전자의 총부채는 7조8천억원. 이 중 올해 갚아야 할 금액은 5조6천7백억원이다. 현대전자는 최근 반도체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 올해 부채규모를 1조4천억원 정도 줄일 계획이다. 나머지는 시장의 신뢰를 얻어 회사채 만기연장 등을 통해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산업은행의 회사채 신속인수를 통한 차환발행 2조9천억원, 신디케이트론 4천억원, 영업이익 및 투자유보분 2조원, 자산매각 1조원 등이다.

또 현재 반도체·통신·액정표시장치(LCD) 등 3개로 나뉘어 있는 사업부문 역시 반도체를 제외하고는 매각 또는 분리해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작년 82%인 D램 비중을 올해 71%로 낮추는 등 ‘선택과 집중 속의 다각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통분담 차원에서 임직원을 현재 2만2천명에서 올 상반기 중 1만7천명 수준으로 줄이고 임원 임금을 동결하는 한편 직원들의 복지후생비를 축소키로 했다.

현대전자 자구안에 대해 정부와 채권단은 일단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실천의지가 담겼다”고 말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조직 슬림화와 고통분담이 추가됐을 뿐 새로운 것은 없는 것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특히 반도체 가격이 회복되지 않을 경우 가용현금 확보 부분에서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정부 관계자도 “반도체 가격이 예상대로 2·4분기 중 상승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며 예측이 빗나가면 자금계획도 수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업부문 분리와 비영업자산 매각도 제대로 이뤄질지 아직은 단정하기 어려운 상태다.

〈안치용·오관철기자 ahna@kyunghyang.com〉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