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진실·화해위원장에 김광동 임명···뉴라이트 역사관 논란

2022.12.09 15:42 입력 2022.12.09 15:47 수정

김광동 신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장. 대통령실 제공

김광동 신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장.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위원장에 김광동 진실·화해위 상임위원(59)을 임명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뉴라이트 성향의 역사관을 보여왔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과거사 진실 규명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현안 업무 추진의 연속성은 물론 대한민국이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임명 이유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한 정치학자이자 사회운동가라고 김 위원장을 소개했다. 그는 나라정책연구원장과 자유민주연구학회장,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독립기념관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했다. 국민의힘 추천으로 지난해 2월부터 진실·화해위 상임위원(차관급)을 맡아왔다.

장관급인 진실·화해위원장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는 정근식 현 위원장 뒤를 이어 오는 12일 취임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뉴라이트 성향을 보여왔다. 그는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08년 뉴라이트 계열의 한국 근·현대사 대안교과서 집필진에 이름을 올렸다. 1987년 한국의 민주화 계기는 6·10 민주항쟁이 아니라 대외·경제적 여건의 발전 때문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2009년 안보 세미나에서 ‘제주 4·3사건’에 대해 “경찰에 대한 정당한 항거 행위로 규정짓는 것이나 대한민국의 건국 저지 투쟁에 나서고 군·경을 공격하는 사람들까지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과거사정리법에 따르면 진실·화해위는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통합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설립됐다.

일제 강점기와 그 이전의 항일독립운동, 한국전쟁 전후에 불법적으로 자행된 민간인 집단 사망·상해·실종사건, 1945년 8월15일 독립 이후부터 ‘권위주의 통치 시기’까지 이뤄진 인권침해·조작의혹·의문사 사건 등을 조사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