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변제 지지’ 정진석 “제발 좀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자”

2023.03.20 10:31 입력 2023.03.20 11:22 수정

지난 10~11일 비공개 일정 방일 두고

“일본 의원들이 WBC 표 구해놨대서

야구를 보러 간 것이 목적이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이 20일 “국민이 일본이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좀 더 성의 있는 사과를 하길 바라는 점을 이해하지만 일본도 노력을 한다”면서 “제발 좀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당당하게 일본을 대하자”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하는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징용) 배상 해법에 대해 “국내법과 국제법을 다 감안한 고육책의 절충”이라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일본 피고 기업이 피해자 배상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일본 국내 최고재판소의 판결을 역지사지해 보면 이해가 될 것”이라며 “한국 사람들은 일거에 일괄 타결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데 반해 일본은 스텝 바이 스텝 경향이 강해서, 시간적인 말미를 갖고 하자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 바람은 일본이 좀 더 성의 있는 사과를 해주면 안 되냐는 점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면서도 “일본도 노력을 한다. 일본 총리가 이번 정상회담에서 김대중-오부치 한·일 파트너십 선언을 계승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에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죄’와 ‘반성’이라는 표현을 언급하지 않았다.

정 의원은 진행자가 “‘한국 영업사원’을 자처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나라를 팔아먹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말하자 “과거처럼 반일 선동을 한다고 해서 우리 국민, 특히 젊은 세대들이 다 동조하지는 않는다”면서 “차분하게 이 문제를 바라보고 싶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당당하게 일본을 대하자, 제발 좀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자”라며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비판 여론을 경계했다. 그는 “한·일 간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몇백 불 차이밖에 안 난다. 지난달에 US뉴스앤월드리포트인가 거기서 강대국 순위를 매길 때 한국이 6등에 랭크돼 있다. 일본은 8등”이라며 “우리가 일본을 추월하는 게 시간문제”라고 주장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 10일과 11일 비공개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일본 국회의원들을 향해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위해 많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정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표를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우리 일본 의원들이 표를 구해놨다고 그래서 야구를 보러 간 것이 목적이었고, 간 김에 일한의원연맹 지도자들을 몇 분 만나 한·일 정상회담을 잘 성공시킬 수 있도록 잘 협력해 달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