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러시아에선 맥주는 ‘술’ 아닌 청량음료

2011.07.21 15:36
디지털뉴스팀

맥주를 술로 분류하지 않았던 러시아가 최근 맥주를 술로 규정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맥주를 ‘술’로 규정해 판매를 규제하는 법안에 서명했다고 리아노보스티 등 현지언론들이 보도했다. ‘보드카의 나라’이자 세계 최대 술애호국인 러시아에서 그동안 맥주는 법적으로 ‘음식물’로 규정돼 청량음료처럼 전국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판매돼왔다.

모스크바 등 대도시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10대 청소년들이 맥주병을 버젓이 들고다니며 마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법 규정 때문이다. 하지만 새 주류법에 따라 2013년 1월1일부터 맥주는 일반상점이 아닌 주류전문점에서만 판매된다. 오후 11시~오전 5시 시간대에는 주류전문점에서도 맥주를 살 수 없다. 버스정류장 잡화판매점, 고속도로 휴게소, 공항 등에서 무제한적으로 판매되던 기존 관행도 사라지게 된다. TV 등 대중매체의 맥주광고 역시 엄격히 규제된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러시아 역사상 최초로 맥주규제법을 도입하게 된 데에는 보건단체, 금주단체들의 끈질긴 압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러시아에서는 15~54세 남성의 사인 중 절반이 술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러시아 국민 1인당 평균 12.5ℓ술을 마셨는데 이중 3분의1이 맥주이고 나머지는 보드카 등 기타 주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최대 적’ 술을 강력히 규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자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사상처음으로 15도 이상의 술을 오후 10시~오전 10시 시간대에 판매할 수 없도록 하는 법을 도입했다. 이번 맥주규제법은 도수가 비교적 낮은 술도 국민건강, 특히 청소년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정부가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