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4·阿연합 ‘안보리 단일안’ 합의

2005.07.26 18:06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노리는 일본, 독일, 인도, 브라질 등 G4가 아프리카연합(AU)과 안보리 확대와 관련한 단일안을 도출, 공동결의안을 제출키로 기본 합의했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전했다.

G4와 AU는 25일 영국 런던에서 외무장관 회담을 열어 그동안 견해차를 보여온 결의안 세부내용에 대한 절충 작업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 그러나 알제리 등 일부 AU 국가가 G4와의 공동결의안에 제동을 걸어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회담에서 양측은 현재 15개국인 이사국수(상임 5, 비상임 10)를 26개국(상임 11, 비상임 15)으로 늘리되 새 상임이사국에는 15년간 거부권을 동결하는 단일안에 기본적으로 합의했다. 이는 이사국수는 AU안, 거부권은 G4안을 각각 절충한 형태다.

G4는 일단 이번 기본 합의를 계기로 오는 29일 유엔총회에서 결의안 채택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G4와 AU는 26일부터 뉴욕에서 유엔대사들간의 접촉을 통해 새 결의안 작성 작업에 들어갔다.

다만 G4와 AU가 공동결의안을 유엔총회에 제출하더라도 회원국 3분의 2(128개국) 이상의 지지를 얻어 채택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당장 이번 합의에 불만을 갖고 있는 알제리, 리비아, 이집트 등 AU 일부 국가들은 “합의 자체가 무효” “이번 제안은 아프리카 내부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반발, AU 국가간 분열 양상을 보였다.

일본 언론은 AU 53개국 중 이번 합의에 찬성한 국가는 나이지리아 등 36개국이라고 전했다.

G4의 결의안을 공동 발의한 29개국을 포함하면 65개국이다. G4는 “공동 발의에는 참가하지 않았지만 G4를 지지하는 국가가 많은 만큼 해볼 만하다”는 분위기다. 마치무라 노부다카 일본 외상도 회담 뒤 “현 단계에서 3분의 2의 지지를 확실히 얻었다고 단언할 수 없지만 크게 근접했다”고 주장했다.

G4는 현재 AU 반대국들에 대한 마지막 설득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일본 언론들은 ▲AU 전체가 G4에 넘어오지 않았고 ▲영향력이 막강한 미국, 중국 등이 G4에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점을 들어 유엔을 무대로 한 사흘간의 마지막 힘겨루기가 채택의 성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도쿄|박용채특파원〉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