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가 적으니 수소차도 줄어드네···지역별 인프라 편차 여전

2021.10.28 11:37 입력 2021.10.28 14:18 수정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 하이넷 제공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 하이넷 제공

정부가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차 보급 확대를 추진 중이지만 핵심 인프라인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하고 지역별 편차도 커 정부 차원의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28일 한국산업연합포럼이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활용산업’을 주제로 개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정부 목표대로 수소차 보급 대수를 늘리려면 2030년까지 660기의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당초 목표를 1660기 이상으로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당초 계획인 180기보다 63기 부족한 117기가 구축된 상황이다.

충전소 수가 지역마다 크게 차이나는 점도 문제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경기도에는 총 22기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된 반면, 서울과 부산은 각각 4기, 2기에 불과하다. 정 회장은 “서울의 경우 올해 9월까지 보급된 수소차는 557대로 1069대가 보급된 지난해보다 위축됐다”며 “반면 경기도는 충전소가 22기까지 늘어나면서 수소차 보급 대수도 지난해 935대에서 올해 1377대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와 수소클러스터 조성, 국가수소공급망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한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에 따르면 서울과 부산은 한 충전소당 약 500∼600대의 수소차를 감당하고 있다. 도 대표는 “수익성을 확보하려면 충전소당 하루 100여대 이상 충전이 필요하지만,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초기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수소차 보급과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충전소 구축 시 인허가 지연과 부지 확보 문제,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우려 등이 걸림돌로 작용한다”며 “국·공유지를 수소충전소 부지로 제공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 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충전소가 적으니 수소차도 줄어드네···지역별 인프라 편차 여전

이어진 토론에서는 부품의 낮은 국산화율과 전문인력 부족 문제도 거론됐다. 이호길 자동차연구원 센터장은 “제작 업체들이 영세하고 기술 개발 투자가 열악해 양산 단계에서 충분히 유효성 검증을 하지 못한 채 수소충전소에 바로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사후관리가 가능한 수소충전소 시공업체는 5~6개에 불과하다며 “2040년까지 120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경우, 한 업체당 150~200곳의 충전소를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했다.

수소차 동호회 ‘넥쏘카페’ 회원인 김형진씨는 “충전소 4곳이 운영되는 서울에서는 충전 소요가 많아 대기시간이 매우 길어 불편하다”며 “지역 거점별 24시간 충전소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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