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비대위' 합의한 민주당, 위원장 인선부터 8월 전당대회까지 첩첩산중

2022.06.05 15:01 입력 2022.06.05 15:10 수정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6·1 지방선거에서 패배한 더불어민주당이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합의했지만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 비대위원장 인선, 대선 패배 평가 여부, 전당대회 규칙 설정을 두고 곳곳에서 충돌하고 있다. 치열한 물밑 싸움 뒤에는 당권 투쟁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재명 의원의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를 두고 친이재명-비이재명계 갈등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르면 오는 8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회 인선 작업에 돌입한다. 신현영 대변인은 5일 통화에서 “초선, 재선, 중진 의원들이 각 1명씩 비대위원을 추천하고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원장을 인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 비대위는 당무위원회·중앙위원회 인준을 거쳐 출범한 뒤 8월 전당대회 전까지 당을 이끌게 된다.

비대위원장으로는 문희상·정세균 전 국회의장, 이상민 의원,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이광재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주요 후보군 중 이상민 의원이 “이쪽저쪽 가리지 않고 쓴소리할 자신은 있다”며 비대위원장을 맡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일부 의원들은 이에 반대하며 박홍근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인선을 두고 물밑 싸움이 벌어진 이유는 비대위 성격에 따라 이 의원의 정치적 입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의 8월 전당대회 출마에 찬성하는 의원들은 ‘관리형 비대위’를,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혁신형 비대위’를 각각 선호한다. 혁신형 비대위를 지지하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대선 패배의 문제를 적극 드러내고 당을 수술할 수 있는 사람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리형 비대위를 지지하는 의원은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기득권 혁파가 혁신인데, 혁신 대상이 돼야 할 사람들이 이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막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는 새 비대위가 대선 평가 끝장토론을 해야 한다는 주장과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섰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의원을 겨냥해 “대선 때 심판받은 후보가 한 달 만에 지역구를 교체해 출마한 건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김남국 의원은 전날 “일부 의원들이 ‘이재명 죽이기’를 기획하고 있다”며 “분열해선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적었다. 정청래 의원은 전날 SNS에 “대선후보였던 이재명에게 상처를 내고 공격하면 안 된다”며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다. 신동근 의원은 이날 “잘못을 잘못이라고 하는 게 잘못인가”라고 반문했다.

새 비대위가 정해야 할 8월 전당대회 규칙 설정을 두고 내홍이 커졌다. 김용민 의원은 전날 SNS에 “새로운 전당대회에서 반드시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투표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비율로 치른다. 일부 의원들은 이 비율을 대의원 20%, 권리당원 45%, 일반 국민 30%, 일반 당원 5%로 조정하자고 요구한다. 이들은 권리당원 자격 인정을 위한 당원 가입기간도 현행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이자고 주장한다. 3·9 대선 이후 대거 입당한 신규 당원에게도 8월 전당대회 투표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의원들은 권리당원 권한을 확대할수록 전당대회에서 강성 지지층을 많이 확보한 정치인들이 과다 대표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 초선 의원은 “대의원 권한을 축소할수록 숙의 민주주의의 순기능이 사라지고 팬덤정치가 전면화된다”며 전당대회 규칙 변경에 반대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