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순 ‘날개 환상통’ 전미도서비평가협회 시 부문 수상… 한국인 최초

2024.03.22 10:24

김혜순 시인. 문학과지성사 제공

김혜순 시인. 문학과지성사 제공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이 미국 전미도서비평가협회(NBCC 어워즈) 시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국 작가의 작품이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것은 김 시인이 처음이다.

전미도서비평가협회(NBCC)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뉴스쿨에서 개최한 ‘2023 NBCC 어워즈’에서 <날개 환상통>의 영어판인 <팬텀 페인 윙즈>(Phantom Pain Wings)를 시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했다.

<날개 환상통>은 시 부문 수상작 후보 5개 시집 중 유일한 번역본이다. 후보로는 <모든 영혼들>(새스키아 해밀턴), <무뢰한들의 모임>(로미오 오리오건), <안내 데스크>(로빈 시프), <미세 증거>(샤리프 새너헌) 등 4개 시집이 함께 올랐다.

<날개 환상통>은 NBCC 그렉 바리오스 번역서상 부문의 최종후보에도 올랐으나, 이 부문 수상작으로는 테제르 외즐루의 시집 <유년의 차가운 밤들>이 선정됐다.

<날개 환상통>은 김 시인이 등단 40주년인 2019년에 출간한 그의 열 세 번째 시집이다. 지난해 5월 미국의 출판사 뉴디렉션 퍼블리싱에서 출간된 이후 현지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번역은 김 시인의 <불쌍한 사랑 기계> <전 세계의 쓰레기여, 단결하라!> <죽음의 자서전> 등을 옮겼던 한국계 미국인 최돈미씨가 맡았다.

NBCC는 미국의 언론·출판계에 종사하는 도서평론가들이 1974년 뉴욕에서 창설한 비영리 단체다. 1975년부터 매년 그 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영어로 쓰인 최고의 책을 선정해 시·소설·논픽션·전기·번역서 등 부문별로 상을 준다.

‘날개 환상통’ 영어판. 뉴디렉션퍼블리싱 제공

‘날개 환상통’ 영어판. 뉴디렉션퍼블리싱 제공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