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전문센터 특화병원

(59)환자 맞춤형 수술법 시행하고 재활·통증 관리 다학제 진료 체계

2021.01.01 21:48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인공관절센터

고인준 교수가 맞춤형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 제공

고인준 교수가 맞춤형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 제공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인공관절센터는 중증으로 진행된 관절염으로 인해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이 합병증 없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포괄적인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무릎관절(고인준 교수), 엉덩이관절(권순용·김승찬 교수), 어깨·팔꿈치관절(송현석 교수) 및 발목관절(문영석 교수) 분야에서 서울 서북부 지역 거점 병원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했다.

인공관절센터는 인공관절 치환술 시 모든 환자에게 일률적인 수술법을 적용하지 않고 EOS(3차원 엑스레이) 등 첨단 영상 장비를 이용해 환자의 해부학적 변이와 특징을 분석한 뒤 그에 맞는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후 통증 및 기능회복의 극대화를 위해 마취통증의학과 및 재활의학과와 긴밀한 협진으로 수술-재활-통증관리를 연계한 다학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수술 전부터 환자의 통증 민감도를 조사하고 수술 전 말초신경 차단과 부위마취를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재활의학과는 환자 개개인의 운동여건에 맞는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재활치료를 제공한다. 이런 맞춤형 재활치료 프로그램은 환자가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하고 수술 관절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관절센터 고인준 센터장은 “인공관절 치환술은 수술, 외래, 입원, 재활 등 모든 의료진이 협력하는 팀워크가 생명”이라며 “체계적인 다학제 협력으로 환자들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기사 읽으면 전시회 초대권을 드려요!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