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TBS 출연금 123억 삭감···오세훈 "언론탄압? 비판하려면 재정자립부터"

2021.11.01 11:47 입력 2021.11.01 15:31 수정

TBS, 시 출연금에 수입의 70% 이상 의지

오 시장 “벤치마킹했다는 KBS도 재정 자립”

최근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사진)과 김어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진행자. 국회사진기자단·SBS자료사진

최근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사진)과 김어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진행자. 국회사진기자단·SBS자료사진

서울시가 내년도 예산안을 역대 최대 규모인 44조748억원으로 편성하면서 TBS 교통방송 출연금은 123억원을 삭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정부 정책이나 서울시 정책에 가감없는 비판을 하려면 재정 자립이 먼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2022년도 예산안과 관련 기자설명회에서 ‘내년도 TBS 출연금이 올해(375억원)보다 123억원 줄어든 252억원으로 책정됐다’는 질문에 “독립언론, 독립방송이라고 하는데 스스로 홀로 설 수 있는 재정 독립이어야말로 진정한 독립”이라고 말했다.

TBS는 1990년 서울시 산하 교통방송본부로 출발했지만 지난해 2월 별도 재단을 만들어 서울시에서 독립했다. 그러나 수입의 70% 이상을 서울시 출연금에 의지하고 있다. 앞서 TBS는 서울시에 내년도 출연금으로 381억원을 요청했다.

오 시장은 TBS 출연금 삭감을 두고 일각에서는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있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조치로 언론탄압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뭐가 방송법상 위반이냐. 방송 내용 편성의 자유가 훼손될 때 언론탄압이라는 주장이 가능하다”며 “예산 편성을 가지고 그렇게 확대하는 것은 정치적 해석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KBS와 EBS는 공영방송이지만 재정자립이 돼 있다. KBS를 벤치마킹했다”면서 “정부 정책이나 서울시 정책에 대해 가감없는 비판을 하려면 재정 자립이 먼저 돼야 한다, 이런 큰 틀의 원칙에서 내년 예산상의 변화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