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장사 말고 눈 장사 하라

2019.12.23 20:54 입력 2019.12.23 21:03 수정

인간은 정보의 80%를 눈으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세상 정보의 80%를 귀로 받아들이는지도 모릅니다. 친구 말만 믿고 섣불리 주식에 투자하고, 좋은 땅이 나왔다는 기획부동산 광고전화에 덜컥 땅을 사버립니다. 써보니 아침이 달라지더라는 말에 반신반의하면서도 고가 옥장판에 카드 긁습니다. 그러나 세상살이 이골이 난 사람은 속고만 살았냐! 근거 서류와 사진까지 보여줘도 내가 본 게 아니니 안 믿습니다. 직접 보고도 못 미더워 여러 경로를 통해 일일이 또 확인해봅니다.

속담에 ‘귀 장사 말고 눈 장사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처럼, 남들이 해준 말은 아무리 많이 들어도 스스로 확인한 것만 못하다는 뜻이지요.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발품’보다는 ‘귀품’만 팔아 섣부른 결정을 내립니다. 여럿이 작정하고 설계(조작)해서 속이지 않더라도 스스로 귀가 넘어가는 일이 많습니다. 세상은 낚시터입니다. 눈먼 돈 낚자고 꾼들이 떡밥 풀고 미끼 흔듭니다. 다단계든 투기든 크든 작든, 멀쩡한 눈 가리고 엉터리 덥석 물게 하는 건 인간의 욕심입니다. 돈 받고 써준 리뷰는 잘 걸러내면서 “너니까 알려주는 거야” 은근하게 속삭이는 정보에는 “정말?” 귀를 솔깃합니다. 듣다 보니 놓치면 땅을 칠 것 같습니다.

지관도 명당은 저 먼저 챙깁니다. 좋은 땅은 가족에게나 찔러줍니다. 정말 괜찮은 가게 자리면 벌써 나갔지 남아 있겠습니까? 나처럼 다이아몬드가 되라며 성공을 응원하지만 (기존) 다이아몬드만 영원합니다. ‘너니까 알려준다’는 백한 번째 호구를 낚는 기술입니다. 저 속담도 현대에는 틀렸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틀림없는 사진도 가서 보지 않는 한 모두 백문(百聞)입니다. 눈이야 발 따라가니, 발품을 많이 팔면 눈 장사도 틀림없습니다. 놓치면 후회라 해도 놓칠지언정 후회는 않겠다 해야 귀 장사를 않습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