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로들 “총선 참패, 윤 대통령 책임 커···이재명 대표 만나야”

2024.04.17 17:46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출신 정치 원로들은 17일 당 지도부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과 당이 이를 견제하지 못한 것이 총선 참패 원인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직접 국정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10여명과 간담회를 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간담회가 시작하자마자 작심한 듯 “이번 (총선) 참패의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과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며 “(윤 대통령의) 한 발 늦은 판단과 의정 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인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실 스태프(참모)나 주변에 언로를 열어서 허심탄회하게 자유토론 이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를 부탁한다”고 했고, 여당에는 “더 이상 대통령만 쳐다보는 정당이 돼선 안 된다. 직언이 필요하면 직언하는 당이 돼 달라”고 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윤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이 총선 패배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유흥수 전 의원은 “국정 방향이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그걸 집행하는 방법, 국정 스타일을 국민이 별로 안 좋아하는 것”이라며 “거기에다 민생 어려움이 많아 (국민이) 종합적으로 심판한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 A씨는 통화에서 “참석자들이 다 (총선 패배에) 대통령 책임이 크다고 했다”며 “의대 정원 증원 문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발령, 대파 문제 등이 전부 윤 대통령으로부터 나온 거 아니냐”고 말했다.

유준상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참패 후 첫 소회를 밝힌 데 대해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그때그때 기자회견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참석자 B씨는 “대통령이 언론을 가까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임고문들은 윤 대통령이 제1당 수장인 이 대표와 소통해야 여소야대 국면에서 국정 운영이 가능할 거라고 강조했다. 나오연 전 의원은 “과반 의석을 가진 야당 대표인데, 사법 리스크가 있다 하더라도 상대해야 한다”며 “이 대표와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당 지도부는 대통령이 야당 대표도 만나도록 권유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후임 인선에 대한 조언도 나왔다. 정 전 의장은 “총리는 경제통에 대통령에게 언제든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중심 잡힌 인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A씨는 “친윤이나 윤핵관이 비서실장으로 가면 안 된다”며 “여야와 소통이 가능한 인물로 골라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 여럿은 여당 지도체제 조기 정상화를 위해 윤 권한대행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한다. 참석자 C씨는 “윤 권한대행이 6월에는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를 뽑아야 한다고 하더라”며 “두 달밖에 안 남았으니 효율적으로 빨리 당대표를 세우라는 얘기가 많았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오는 22일 2차 당선인대회를 열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한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초선 지역구 당선인 중 14명과 오찬 간담회도 했다. 당선인들은 여당 지지세가 약한 4050 유권자에 대한 공략 방안을 찾아야 향후 선거에서 승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정성국 당선인은 “여의도연구원 기능을 보완해서 선거 전략을 잘 제시해 주면 좋겠다고 했고, 윤 권한대행도 공감했다”고 밝혔다. 다만 총선 패배 책임에 대한 발언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