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장애청소년 알몸목욕 공개 …네티즌 “정치판 도가니”

2011.09.28 10:09 입력 2011.09.28 10:42 수정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중증장애인 아동을 알몸 목욕시키는 장면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용산구 후암동 가브리엘의 집을 방문한 나 후보는 장애아동을 위한 이불빨래와 목욕, 식사보조 등 자원활동에 나섰다. 또 나 후보는 다수의 촬영기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알몸 상태의 12살짜리 지체장애 아동을 목욕시켰다. 이 과정에서 장애아동의 온몸이 고스란히 노출됐다.

목욕실에는 2개의 대형 조명까지 미리 설치돼 있어 ‘보여주기식’ 행사를 위해 장애아동의 인권을 무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나 후보와 가브리엘의 집 관계자는 자원봉사 사진가가 설치해 놓은 것이라고 밝혔지만 목욕탕을 환히 밝힌 조명 때문에 목욕탕문은 닫을 수조차 없었다.

이에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사진을 만들기 위해 작위적인 상황을 연출한 것은 비난받아야 한다”며 “장애 아이의 인권마저 짓밟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나경원 의원은 사태가 커지자 “기자가 통제되지 않아서 알몸 목욕 장면이 그대로 나간 것”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자들은 “비공개 요청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26일 가브리엘의 집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26일 가브리엘의 집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트위터 아이디 @de…는 “나경원 사건은 남자 의원이 봉사한답시고 여자 중학생 목욕시키는 장면으로 오버랩시키면 분명해진다. 남자 중학생은 여자 중학생보다 수치심이 덜하다고 생각하나”라고 썼다. 또 트위터 상에는 “이런 봉사는 아무도 모르게 평소에 묵묵히 하면 안 되나요” “나 의원님, 잘못은 누구나 합니다. 깨끗하게 사과할 줄도 아셔야…” “영화촬영 도구인 반사판 조명장비까지 설치해 한 컷 남긴 나경원의 ‘도가니’ 사건은 장애인 인권 차원에서라도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라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과거에도 정치인의 ‘보여주기식’ 처사가 인권침해의 논란을 낳았다. 2004년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이 일산홀트복지타운에서 30대 중증장애인을 발가벗긴 채 목욕시킨 장면이 보도되며 논란이 일자 유감표명을 한 바 있다. 당시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장애인은 정치인 인기몰이에 동원되는 소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올해 초 아동의 알몸이 그대로 노출된 ‘무상급식 반대’ 광고를 신문지면에 게재해 아동인권침해 논란을 낳았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