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20년까지 티베트에서 인도, 네팔 국경 잇는 철도 건설

중국이 2020년까지 티베트에서 인도및 네팔과의 국경에 이르는 철도를 건설키로 했다. 장기적으로 중국과 인도를 잇는 철도 실크로드를 건설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중국과 국경분쟁을 벌여온 인도에 위협이 될 것이란 전망도 없지 않다.

티베트 라싸에서 르카쩌를 연결하는 253킬로 구간이 8월에 개통된다. 또 2020년까지 인도 및 네팔 국경까지 확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티베트 라싸에서 르카쩌를 연결하는 253킬로 구간이 8월에 개통된다. 또 2020년까지 인도 및 네팔 국경까지 확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칭하이(靑海)성 거얼무(格爾木)와 티베트 수도 라싸(拉薩)를 연결하는 칭짱(靑藏)철도를 인도 및 네팔 국경까지 연장할 계획이라고 중국 환구시보와 미국 자유아시아방송 등이 24일 보도했다.

양위린(楊育林) 티베트자치구 철도국 부주임은 13.5 규획(13차5개년 계획, 2016년-2020년) 기간에 칭짱 철도를 각각 인도, 네팔과의 국경 도시인 야둥(亞東), 지룽(吉隆)으로 확장하는 공사에 착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2006년 7월 개통된 칭짱열차는 확장공사를 거쳐 오는 8월 라싸에서 티베트 제2의 도시인 르카쩌(日喀則)까지 253㎞구간이 새로 개통된다.

이어 2020년까지 르카쩌에서 인도ㆍ네팔 국경도시들에 이르는 2000㎞ 구간의 대역사를 마무리한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과 인도 등 남아시아를 철도로 잇는 철의 실크로드 구상의 출발선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인도와의 경협을 강화하려고 중국-남아시아 간 철도 실크로드 건설을 희망해 왔다.

칭짱열차가 인도 국경 지역까지 연장되면 한족 이주민이 티베트에 대거 몰려들어 티베트 전통 문화와 생활방식 등이 파괴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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