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미국이 대만을 대중국 억제 기지로 삼으려”

2021.11.17 15:20

중국 베이징의 한 식당에 설치된 텔레비젼 화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화상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서로 화면을 바라보며 손을 흔드는 장면이 방영되고 있다. 베이징|로이터연합뉴스

중국 베이징의 한 식당에 설치된 텔레비젼 화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화상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서로 화면을 바라보며 손을 흔드는 장면이 방영되고 있다. 베이징|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6일 “미국이 대만을 대중국 억제의 전초 기지로 삼으려 한다”며 비난했다. 또 중국이 내세우고 있는 ‘하나의 중국’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날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대만 문제를 놓고 팽팽하게 대치한 가운데 중국 측 편을 든 것이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홈페이지에 게재한 미국은 왜 ‘대만보호’를 떠드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이 ‘대만보호’라는 미명하에 심상치 않은 군사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무성은 미군의 대만 주둔 가능성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만 방위’ 발언 등을 언급하면서 “국제사회가 공인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전면도전으로 내정불간섭과 주권존중 질서를 파괴 유린하는 무모한 대결 광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결코 대만을 보호해주려는 의협심에서가 아니라 대만을 대중국억제를 위한 1선 참호, 전초기지로 만들어 인도태평양전략 실현에 유용하게 써먹자는 목적”이라고 했다. 이어 “대만문제는 중국 내정에 속하는 신성불가침의 주권문제로서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해결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논리는 중국 정부의 입장과 일치하는 것으로 북한의 중국 지원 입장을 재천명한 셈이다.

외무성은 이날 또 다른 글에서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고문과 인권 침해 증언 사실을 언급하면서 “세계 최대 인권유린국 미국은 인권에 대해 말할 자격조차 없다”고 했다. 북한이 미·중 정상회담이 열리는 날에 맞춰 중국 입장을 옹호하는 글을 게재하면서 지원에 나선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6일 취임 이후 첫 화성 정상회담에서 대만과 인권 문제를 두고 극명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