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전날까지 대통령실 선거 개입 문제로 시끄러운 여당

2023.03.07 18:04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오른쪽)와 황교안 후보가 7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오른쪽)와 황교안 후보가 7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민의힘은 3·8 전당대회가 열리기 전날인 7일까지 대통령실 행정관의 ‘김기현 후보 홍보물’ 전파 요청 의혹을 둘러싼 공방으로 시끄러웠다. 안철수 후보 측은 이날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고, 안철수·황교안 후보는 공동으로 전당대회 지원을 받는 김 후보의 사퇴를 주장했다. 김 후보 측은 “전당대회 불복을 위한 명분 쌓기”라고 안 후보를 역공했다.

안 후보 캠프가 공수처에 강 수석을 고발하는 강수를 둔 것은 전당대회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어 결선이 열리게 되면 결선에서 대통령실 개입 이슈를 부각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의 지원을 받는 김 후보 대 다른 후보들의 1대3 구도를 만들어 결선을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것이다. 이날 안 후보와 황 후보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김 후보 사퇴를 외친 것도 결선을 염두에 둔 행보란 해석이 나온다. 안 후보 입장에선 대통령실과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이 비윤석열계인 천하람 후보 지지자들을 끌어올 유인이 될 수도 있다.

천 후보는 이날 안 후보 측으로부터 기자회견에 함께 하자는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천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차분해야 한다. 전당대회 불복이나 과격한 투쟁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제가 결선에서 김 후보를 꺾고 당대표가 돼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고, 명확히 진상을 파악하겠다”고 했다. 천 후보 측은 안 후보가 의도하는 1대3 구도가 도리어 결선에서 김 후보로의 결집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황 후보는 회견 후 SNS에 “김 후보에게 최후통첩을 했다. 오늘 사퇴하지 않는다면 우리 두 사람(안·황 후보)은 함께 강력한 대여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적었다. 이 때문에 당내 일각에선 안·황 후보가 전당대회에 져도 승복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후보 캠프 김시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안 후보가 투표 결과 승복 여부 질문에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답한 것을 두고 “사실상 경선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며 “당원의 명령마저 듣지 않는 아집이자 독선”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탈당과 철수’라는 반복된 정치 여정이 당원들의 불안한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고도 했다. 황 후보를 따로 겨냥하진 않았다. 안 후보를 견제하되 황 후보의 강성 보수 지지층은 끌어안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의혹에 대한 판단과 결선을 염두에 둔 각 후보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대통령실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와 처벌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당 지도부의 일원인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YTN에 출연해 “녹음이든 어떤 형태로든 약간의 영향이라도 줄 수 있다고 한다면 ‘대통령께서 중립을 지키지 않고 있구나’하는 확대해석을 하는 것은 경쟁자들로선 당연한 것”이라며 “이런 빌미를 준 것에 대해서 굉장히 문제가 있다. 철저하게 조사해서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대통령이 무슨 행정관한테까지 그런 것을 지시하겠나”라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연관성은 일축했다.

김웅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실이나 김 후보 측은 불법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지만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볼 여지는 충분하다”며 “불법이 아니라고 모두 정상인 것은 아니다.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전당대회에 개입할 수 없는데, 대통령실은 규정이 없으므로 가능하다는 것은 궤변”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지하는 명시적인 규정이 없으니 다 가능하다고 한다면 불효죄가 없으니 불효를 저질러도 된다는 것과 같다”며 “대통령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떳떳한 일이라면 지금까지 청와대는 왜 드러내놓고 전당대회에 개입하지 않았을까”라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행정관들이 꼴값 떠는 것”이라며 “(대통령에게) 잘 보이려고 했다 그러면 정말 생각이 짧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하게 조치를 해야 된다. 진상조사를 해서 징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