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보성군 인구 5만명 회복 위해 안간힘

2015.08.24 12:10
나영석 기자

전남 보성군이 불과 20여년만에 반토막 난 상주인구를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보성군(군수 이용부)은 2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실과소장과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인구늘리기 중점과제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지방자치의 성장동력인 인구 적정수를 확보해 살고 싶은 지역, 행복한 보성 만들기 위한 내용들을 중점 논의했다.

이용부 전남 보성군수(정면 가운데)가 24일 청내에서 인구 5만명 회복을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ㅣ보성군 제공

이용부 전남 보성군수(정면 가운데)가 24일 청내에서 인구 5만명 회복을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ㅣ보성군 제공

보고회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군의 인구감소 해소를 위해 읍면별로 발굴한 중점과제에 대해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향후계획을 세워 인구 5만명을 회복하는데 힘쏟기로 했다.

군은 인구 5만 회복운동을 위해 ‘귀농·귀촌 유치 전개’, ‘출산 장려’, ‘교육기반 확충’, ‘투자유치 활성화’, ‘전입자 정착 지원’ 등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실천키 위해 인구증가의 필요성과 군 지원시책을 적극 홍보하고 유관기관에 ‘내직장 주소갖기’ 동참을 호소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키로했다.

보성지역 중·고교를 다니면서 주소를 이전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 전입을 유도하고, 다양한 인센티브 시책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용부 군수는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젊은 층의 전출에 따른 인구감소와 고령인구의 증가 등으로 인구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군의 최대 현안과제인 인구문제에 좋은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성군은 ‘보성군 인구늘리기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해 전입자에 장려금을 지급하고, 인구증가 추진상황 보고회 정례화, 유관기관 임직원 보성군 주소 갖기 운동 및 서한문 발송 등 인구 증가시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보성군 인구는 지난 1966년 말 18만1234명을 최고 정점으로 1991년 10만명 선, 2009년 5만명 선이 붕괴돼 지난해 말에는 4만5882명을 기록했다.

인구 감소의 주요 요인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젊은 층 대도시 전출, 농촌고령화, 출산율 저하로 분석됐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