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유가족들 “국정조사 폄하 막말이 여당의 공식 입장인가”

2022.12.13 21:22 입력 2022.12.13 22:59 수정

국회서 기자회견…성역 없는 국정조사와 대통령 사과 촉구

김성회 전 비서관 향해 “자식을 통제하는 게 바른 부모인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유가족들과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충실하고 성역 없는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이태원 핼러윈 참사’ 유가족들과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충실하고 성역 없는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13일 국회를 방문해 20일째 표류 중인 국정조사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조사에 거부감을 보이는 여당 인사들을 강하게 성토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와 188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역 없는 국정조사와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부검 시 마약 검사를 권유한 경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112 신고체계, 정부가 유가족끼리 연락하지 못하도록 했는지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했다.

지난달 24일 여야가 국회 국정조사를 의결한 지 20일이 흘렀다. 하지만 국민의힘 국정조사 위원 7명은 지난 1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국정조사는 법적 책임자만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참사가 발생하게 된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원인을 밝히는 과정이 돼야 한다”고 했다.

고 박가영씨의 어머니 A씨는 “저는 아이의 마지막을 모른다. 여태껏 어떤 기관도 알려주지 않는다. 아는 기관도 없다”며 “이 정부는 도대체 할 줄 아는 것도, 아는 것도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사과했는데 왜 자꾸 사과하라고 하냐고 말이 나오더라”며 “주어가 정확히 들어간 사과를 하라. 대통령의 사과는 단순한 사과가 아니라 국민에 대한 위로”라고 했다.

<b>눈으로 덮지 못할 슬픔</b> 눈이 내린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추모 메시지를 읽고 있다. 추모객들이 남긴 메모가 비와 눈에 젖지 않도록 비닐 보호막이 덮여 있다. 문재원 기자

눈으로 덮지 못할 슬픔 눈이 내린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추모 메시지를 읽고 있다. 추모객들이 남긴 메모가 비와 눈에 젖지 않도록 비닐 보호막이 덮여 있다. 문재원 기자

일부 여당 의원들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앞서 권성동 의원은 “이태원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했고, 장제원 의원은 “애초에 국정조사는 합의해줘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했다.

A씨는 “당신(장 의원) 아들은 살아있다고 안심됩니까. 안심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이 나라의 정치인으로 있는데 어떻게 안전하겠나요”라고 외쳤다. 고 이주영씨 부친인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국민의힘에 공식 면담을 요청한다”며 “공문을 발송할 테니 최근 (여당 의원들의) 막말들이 국민의힘 공식 입장이라면 한 분도 빠짐없이 면담에 응해 그 입장을 우리 유가족들에게 직접 전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정민 부대표는 김성회 전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유가족들에게 참사 책임을 지우는 발언을 한 것도 비판했다. 그는 “당신은 성인인 자식을 집에 가둬놓고 아무 곳에도 가지 못하게 감금하는 사람인가”라며 “자식을 통제하는 부모가 올바른 부모라고 생각하는 건가. 혹시 정치도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유가족협의회는 희생자들의 49재를 맞아 오는 16일 오후 6시 ‘우리를 기억해주세요’라는 이름의 추모제를 이태원역 3번 출구에서 연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