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카더라 의혹” 반격 전환…‘권력 게이트 특위’ 판 키운 야

2020.10.13 21:08 입력 2020.10.13 21:22 수정

‘치명타 없다’ 판단 민주당 “금융사기”…비리 근거 요구

특검 압박 국민의힘, 권성동·상임위 간사들 배치 ‘확전’

<b>‘사모펀드 국감</b>’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가운데)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양호 전 나라은행장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 viola@kyunghyang.com

‘사모펀드 국감’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가운데)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양호 전 나라은행장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 viola@kyunghyang.com

여야가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태를 놓고 팽팽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이번 사태를 ‘금융사기 사건’이라고 규정하며 야당의 의혹 제기를 “시중의 ‘카더라’ 통신을 인용하는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대표가 전날 “거짓 주장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한 뒤 반격에 나선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권력형 게이트’ 사건임을 거듭 강조하며 이날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 게이트 특별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사모펀드의 금융사기 사건”이라며 “국민의힘이 권력형 비리라 주장하는 명확한 근거가 있다면,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국민 앞에 떳떳하게 공개하면 된다”고 밝혔다. 여권 인사 연루설을 제기하며 ‘권력형 비리 게이트’를 주장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서도 “‘아니면 말고’식 의혹 제기가 아닌가 싶어 아주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여당은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이나 검찰 수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치명적인 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인사 연루설을 놓고 지도부 차원의 검토도 이뤄졌다.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가 “현재까지 취재한 결과 염려할 만한 사안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비공개회의에서 말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해당 사안이) 지도부가 대응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김 원내대표가) ‘자신 있게 대응하겠다’고까지 말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당내에서는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여권 인사 연루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재선 의원은 “별것 없더라도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 검찰의 게이트 수사”라고 걱정하며 당의 차분한 대응을 요구했다.

<b>분노</b> 사모펀드 사기피해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사모펀드 국정감사 철저,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분노 사모펀드 사기피해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사모펀드 국정감사 철저,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라임·옵티머스 권력비리 게이트 특위’를 출범한다고 밝히는 등 총공세에 돌입했다. 이미 당 기구로 운영하고 있는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위’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위원장에 검사 출신 ‘공격수’ 권성동 의원(4선)을 임명했고,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김도읍 의원과 정무위원회 간사인 성일종 의원을 각각 위원으로 추가했다. 관련 상임위원회 간사를 배치, 상임위 간 공조를 시도해 확전하겠다는 의도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의혹을 남기지 말라고 이낙연 대표가 말씀하셨는데, 지금 검찰에 수사를 맡겨선 결코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가 될 수 없다”며 “이 대표의 말이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특검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서는 “수사를 독려하고 지원해도 모자랄 판에 장관이 먼저 (옵티머스 내부 문건의) 진짜 가짜를 언급하고 있다”며 “대단히 부적절한 행태”라고 했다. 추 장관과 검찰이 제대로 된 수사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 대표를 비롯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연루 의혹을 거론하며 지지율 1·2위의 대권 잠룡을 동시에 겨냥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