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국민의힘 의총서 ‘반대’ 논의할 듯

2022.11.21 07:56 입력 2022.11.21 09:41 수정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여야의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추진 논의가 21일 분수령을 맞는다. 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의 국정조사 참여 요청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을 정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불참하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야 3당 단독으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의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명단을 제출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논의한다. 국민의힘이 반대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을 처리하고 수사 결과를 본 뒤 국민적 의혹이 남는다면 국정조사를 하자는 당초 입장에 변함없다”고 밝혔다. 다만 야당 주도의 국정조사를 지켜보는 것보다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단계에서부터 당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소수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 3당은 김 의장이 요구한 제출 시한에 맞춰 이날 국정조사 관련 의견서를 국회에 제출한다. 의견서에는 국정조사특위 위원 명단과 조사 범위, 조사 기한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우상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9명의 특위 위원을 선임했다. 정의당은 장혜영 의원이, 기본소득당은 용혜인 의원이 위원으로 각각 참여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설득 시한을 22일로 못 박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24일 오후 본회의 등 시간을 감안했을 때 국민의힘이 21~22일 중으로는 국조 특위 명단을 낼지 말지, 그리고 조사계획서에 의견 반영할지 말지에 대한 최종 시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여야 원내대표와 주례회동에서 이견 조율에 나선다. 김 의장은 지난 17일 국회의장실에서 민주당 중진의원들과 만나 24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