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찾은 심상정 “안인화력발전소 건설 전면 백지화”

2022.02.28 21:47 입력 2022.02.28 21:54 수정

기후 등 진보색 강화 행보

‘성인지 예산’ 윤엔 “망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8일 강원 강릉중앙시장 입구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강릉 | 권호욱 선임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8일 강원 강릉중앙시장 입구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강릉 | 권호욱 선임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28일 강원을 찾아 “강원도의 미래는 녹색에 있다”며 기후위기 극복 의지를 피력했다.

심 후보는 이날 강릉중앙시장 유세에서 강릉에 짓고 있는 안인화력발전소를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정부가 5년 동안 73억원을 투자해서 1200t가량의 온실가스를 줄였는데, 안인화력발전소는 1500t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며 “정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하겠다고 약속하고서 막대한 온실가스를 뿜어내는 화력발전소를 짓는다는 것 자체가 이율배반적”이라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강릉에 국가재생에너지연구소를 설립해 강원도를 재생에너지중심 센터로 만들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전 국민 주 4일제를 도입해 강원도 2억 관광시대를 열겠다고도 했다.

심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6개월 초보 정치인’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어떤 대통령 후보는 ‘초보 대통령이라서 전쟁이 일어났다’고 이야기하는데 군복 입고 총 들고 수도를 지키면서 전 세계 시민들이 감동하고 있다. 저도 마음이 숙연해졌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성인지 예산 발언을 두고도 “여성가족부 폐지, 성폭력 무고죄 강화에 이어 여성을 공격하는 또 하나의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지난 15일 공식 선거운동 첫날부터 노동·여성·기후위기 등 진보 색채를 띠는 행보를 이어왔다. 지지율은 3~4%에서 답보 상태다. 이는 심 후보가 지난 대선 때 받은 득표율 6.2%의 절반에 불과하다. 정의당은 대선 투표일까지 청년과 여성을 집중 타기팅하는 전략을 세웠다. 정의당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하며 “심 후보가 선거운동에 복귀한 뒤 노동자·청년·여성 등을 만나고 TV토론을 하면서 지지율 제고 기반은 축적했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남은 기간 동안 2030 여성과 청년 세대를 집중 타기팅하는 세몰이 유세를 기획 중”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