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협정 ‘밀실 추진’ 김태효 사퇴

2012.07.05 21:47 입력 2012.07.05 23:14 수정

청 “총리·장관 책임 아니다”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5일 한·일 정보보호협정 밀실 추진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표를 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기획관이 한·일 협정 논란과 관련해 스스로 책임지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한·일 협정 ‘밀실 추진’ 김태효 사퇴

이 대통령의 사표수리 여부에는 “수리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사퇴는 책임을 인정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본인 스스로 그런 것을 인정하고 감수하겠다는 뜻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 기획관은 이 대통령의 ‘비핵·개방·3000’ 공약을 입안했고, 집권 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기획관으로 외교안보 정책을 관리해온 실세 참모다.

청와대는 김 기획관 사퇴와는 별개로 이번 사태의 진상조사를 진행해 관련자들의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주말까지는 조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총리나 장관까지 책임질 일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성환 외교부 장관으로 문책이 확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과의 정보보호협정 재추진 여부에 대해선 “지금 국회를 설득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는 그때 가서 말 할 일”이라고 답했다.

청와대는 김 기획관 후임을 임명하지 않고 천영우 외교안보수석이 외교·안보·국방·통일 분야를 총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