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하태경 “홍준표 특활비 특검법 발의··· 한국당도 협조해야”

2017.12.14 10:34 입력 2017.12.14 14:33 수정
이지선 기자

·김성태, 2015년에는 홍준표 향해 “특활비 유용은 정치인 도덕성에 지울 수 없는 상처”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49)은 14일 “홍준표 특별활동비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왼쪽 네번째) 등 지도부가 14일 국회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기남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왼쪽 네번째) 등 지도부가 14일 국회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기남기자

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홍준표 대표의 특활비 문제는 2011년 당 대표 경선 당시 기탁금 1억2000만원의 출처가 국회 특활비에서 나온 것이라는 강한 의혹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공정한 검사를 위해서는 특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이뤄지던 2015년 5월 경선기탁금 출처에 대해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여당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을 겸하기 때문에 매달 국회 대책비로 4000만~5000만원씩 나온다. 그 돈은 전부 현금화해서 국회 대책비로 쓰는데, 그 중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했다”며 특활비를 언급한 바 있다.

이후 지난 11월에는 “평소 급여로 쓰던 식사비를 특수활동비로 쓰게 됨에 따라 급여에서 생활비를 줬다”로 말이 달라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 ‘세금도둑잡아라’는 지난 11월 “공적 세금인 특수활동비를 생활비로 사적 사용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면서 홍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하 최고위원은 “특히 새로 선출된 김성태 원내대표가 (특검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며 “김 원내대표는 2015년 당시 홍 대표의 특활비 대해서 강력히 비판한 적 있다. 언행일치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실제 김 원내대표는 2015년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홍 대표의 경선기탁금 관련 해명에 대해 “홍 지사는 국민들의 피와 땀이 어린 소중한 세금을 업무가 아닌 다른 용도로 썼다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매우 큰 실망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면서 “부인 명의의 대여금고에 보관한 현금 문제는 정치인으로서도 도덕성에 지울 수 없는 상처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회의원이 사적으로 단돈 10원이라도 이렇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홍 지사가 법적인 책임은 피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국민들의 신뢰와 약속을 저버린 대가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