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공격기 FA-50, 슬로바키아 수출 추진···5890억원 규모

2021.11.03 11:13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20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기념식에 참석하기 전 FA-50 경공격기를 타고 행사장에 도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20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기념식에 참석하기 전 FA-50 경공격기를 타고 행사장에 도착하고 있다.

방위사업청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경공격기 FA-50의 슬로바키아 수출에 나섰다.

방사청은 3일 “강은호 방사청장이 2∼4일(현지시간) 한국-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해 슬로바키아, 헝가리와 각각 방산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한다”고 밝혔다. 비세그라드 그룹은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 4개국으로 구성된 유럽 내 지역 협의체다.

강 청장은 방문 기간 FA-50 개발 업체인 KAI와 슬로바키아 국영 방산업체인 레테츠케 오프라보브네 트렌친(LOTN)사 간 ‘FA-50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가한다. 방사청은 이번 업무협약이 체결됨으로써 슬로바키아 훈련기 획득사업에 FA-50 기종 참여를 위한 KAI와 LOTN 간 산업협력 방안 등 다양한 협의가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슬로바키아는 노후 고등훈련기(L-39) 교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KAI와 협의 중인 FA-50 사업 규모는 총 10대, 5억달러(약 5890억원) 규모다.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KAI와 LOTN는 슬로바키아 훈련기 획득사업의 FA-50 기종 참여를 위한 산업협력 방안 등 여러 방면의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FA-50은 최대 속도 마하 1.5로 F-4, F-5보다 우수한 최첨단 전자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적 레이더의 경보수신기(RWR), 적 미사일 회피용 채프발사기(CMDS) 등을 탑재해 뛰어난 생존력을 갖추고 있고 야간 공격 임무 수행을 위한 야간투시장치(NVIS)도 내장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21)에 FA-50을 타고 도착했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국산 전투기에 탑승한 건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당시 국내 개발 항공기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강 청장은 “이번 슬로바키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FA-50 항공기 관련 양국 간의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하고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두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