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기 맞은 일상회복, ‘종합대책’에 들어가야 할 것들

2021.11.26 20:26

정부가 26일로 예정했던 ‘코로나19 대응 종합대책’ 발표를 오는 29일로 연기했다. 보다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각종 방역지표가 날마다 역대 기록을 갈아치우며 악화하는 현 상황에선 머뭇거릴 여유가 없다. 26일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617명으로 나흘 연속 최다를 기록했고,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확진자는 하루 만에 370명이 추가돼 1310명으로 늘었다. 방역의 둑이 무너져내릴 위기 상황인 만큼 가용수단을 총동원할 때다.

최우선 과제는 위중증 환자의 급증세를 멈춰세우는 일이다. 600명대 위중증 환자 수는 단계적 일상회복 초기(11월1일 343명)의 2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별도의 병상과 많은 의료자원이 투입돼야 하는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면 코로나19 외의 위급한 질환자까지 영향을 미치며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11월 초 2주간 위중증 환자 84%, 사망자 95%가 60세 이상 고령층이고, 60대 이상 확진의 85%가 돌파감염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대책은 백신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고령층과 초기 접종자들의 적극적인 추가접종(부스터샷)이다.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설정해 돌파감염 위험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전면등교 1주일을 맞은 현시점에서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 확대도 절실하다. 정부는 자녀 보호를 위해 접종의 중요성을 당부하고, 안심하고 백신을 맞힐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방역패스 확대와 거리 두기 조정은 실효성 검토가 먼저다. 현장에서 방역패스에 대한 확인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효과가 큰 정책은 반대가 있더라도 시행해야 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손실은 초과세수 등을 활용해 해결하는 것이 정도이다.

국내 상황도 엄혹한데, 아프리카 국가들을 중심으로 델타 변이의 위험도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는 ‘누 변이’가 등장해 세계를 긴장으로 몰아넣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긴급회의를 열었고, 영국은 아프리카 6개국에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한국도 누 변이 유입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보다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신속히 취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앞으로도 크고 작은 결단의 순간이 다가올 것이다. 정부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시민을 설득하면서, 빠르고 유연하고 과감하게 대처해야 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