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넘어 전방위 오름세, 미국 소비자 한숨도 커진다

2022.05.12 22:17 입력 2022.05.12 22:18 수정

지난달 소비자물가 8.3% 상승

서비스 분야로 확산…고착화 우려

연준, 경기 침체 대응 강화할 듯

빅스텝 이어 ‘자이언트 스텝’ 거론

상품 넘어 전방위 오름세, 미국 소비자 한숨도 커진다

미국의 고물가가 고착화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 불안이 커지고 있다. 물가 상승이 상품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광범위하게 확산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대외 변수의 불확실성도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지난해 상승률의 기저효과 등을 감안하면 수치상으론 지난달 정점을 찍었을 것으로 보이지만, 고물가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이 강화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12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8.3% 올라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도 전년 동월 대비 6.2%로 높은 수준을 나타내 기조적으로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다. 높은 물가 수준이 고착화하는 분위기가 지난달 물가지표에서 확인됐다.

특히 상품에서 서비스로 물가 오름세가 확산하는 움직임이 뚜렷했다. 그동안 물가 상승을 주도했던 에너지(-2.7%)와 중고차 트럭(-0.4%) 가격이 한 달 전보다 떨어졌지만,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수요가 살아나면서 항공운임(18.6%), 운송서비스(3.1%), 숙박비(1.7%) 등의 서비스 품목에서 물가가 가파르게 올랐다. 안기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한 가지를 막으면 다른 한 가지가 등장하는, 두더지 게임 같은 상황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 소비자물가지수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는 주거비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5.1%로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점도 눈여겨볼 변수다. 국제금융센터는 서비스물가의 광범위한 상승, 주거비 같은 추세물가의 상승세 고착화 조짐, 임금 상승의 외식비로의 확산, 우크라이나 사태 지속 등을 향후 물가의 상방 요인으로 꼽았다. 김성택 국제금융센터 글로벌경제부장은 “우크라이나 사태 확산 시에는 유가 등 에너지물가가 다시 소비자물가 상승을 주도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투자은행(IB)들은 올해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오는 3분기까지 7%대를 보인 뒤, 연말에는 5%대 중반으로 내려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물가가 이어진다면 결국에는 소비자들의 소비여력을 떨어뜨리면서 수요가 위축되고 이것이 경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물가 잡기에 나선 미 연준이 긴축 강도를 더 높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서비스물가에 의한 물가 상승 압력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면서 “연준의 물가 상승에 대한 대응이 공격적인 기조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우선 ‘빅스텝’(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오는 6·7월 2회에서 6·7·9월 3회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금리를 한꺼번에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도 다시 거론되기 시작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블룸버그TV에서 “우리는 75bp(0.75%포인트)를 영원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하반기에도 물가상승률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우리는 속도를 더 올려야 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