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 중국 위협 방어 위해 주한미군 필요하다고 해”

2023.01.25 07:14 입력 2023.01.25 15:00 수정

마이크 폼페이오 전 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Gettyimages/이매진스

마이크 폼페이오 전 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Gettyimages/이매진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 협상이 진행 중이던 2018년 당시 중국의 위협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는 주한미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이 주장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간된 회고록 <한 치도 양보하지 말라(Never Give an Inch): 내가 사랑하는 미국을 위한 싸움>에서 중앙정보국장(CIA)으로 재직하던 2018년 3월30일 첫 방북에서 김 위원장과 나눈 대화 내용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회고록에서 ‘중국공산당은 늘 주한미군이 한국을 떠나면 김 위원장이 매우 기뻐할 것이라고 한다’고 말하자 김 위원장이 웃으면서 “중국인들은 거짓말쟁이”라며 신나게 탁자를 손으로 내리쳤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중국공산당은 한반도를 티베트나 신장처럼 다룰 수 있으려면 미군 철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고 말하면서, 자신을 중국공산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주한미군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폼페이오 전 장관은 전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이 대화를 근거로 미국이 한반도에서 미사일과 지상군 전력을 강화해도 북한이 신경쓰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는 김 위원장과의 면담이 ‘중요한 전화’를 받아야 한다는 이유로 45분마다 중단됐는데, 이는 김 위원장이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였다고도 회고했다. 김 위원장에게 ‘협상을 타결하면 마이애미 최고의 해변에서 세계에서 가장 좋은 쿠바산 시가를 피울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자, 김 위원장이 “나는 이미 카스트로 일가와 훌륭한 관계다”라고 대답했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평양 순앙비행장에 도착한 자신을 마중나온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에 대해선 “내가 만난 가장 고약한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회고했다. 김 부위원장은 폼페이오 전 장관과 악수하면서 “우리는 지난 50년간 풀을 뜯어 먹었고, 앞으로 50년을 더 그럴 수 있다”고 했고, 이에 폼페이오 전 장관은 “점심이 기대된다. 난 풀을 쪄먹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수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2019년 6월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미 정상회동과 관련해서는 당시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할애할 시간이 없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만 만나고 싶어했으나, 문 대통령이 이를 달갑게 여기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