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5개월 만에 대변인 임명···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

2023.02.05 16:13 입력 2023.02.05 20:21 수정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임명된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임명된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에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인선을 발표했다. 대변인직은 강인선 전 대변인이 지난해 9월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5개월가량 공석이었다.

김 수석은 이 신임 대변인에 대해 “정치·외교·사회 등 국내외 정세와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과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해왔다”며 “앞으로도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정확히 전달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신임 대변인은 “용산으로 옮겨오면서 소통과 관련해서도 굉장히 많은 이슈가 있고, 또 해결해야 될 문제도 굉장히 많다”며 “대통령실과 언론이 함께 소통하면서 풀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변인으로서 대통령의 뜻을 잘 대변하는 한편 언론인의 생각, 국민의 생각을 잘 듣는 역할을 해서 대통령실에 전달하는 역할도 하겠다”며 “언론과 대통령실이 잘 소통하면 우리 사회에 근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지역, 이념, 세대, 남녀갈등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신임 대변인은 1990년 서울신문에 입사해 워싱턴특파원, 국제부장, 정치부장, 논설위원 등을 지냈다. 2017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준비할 당시 서울신문을 퇴사해 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했으나 반 전 총장이 불출마하자 문화일보에 입사했다. 그는 핵보유를 주장하는 등 외교안보 정책에서 보수적 입장을 보여왔다. 그는 지난달 말 문화일보에 사표를 내 사직 처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