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차세대 소형위성 2호 정상 교신 성공”

2023.05.26 11:06 입력 2023.05.26 20:30 수정

주탑재 ‘차세대 소형위성 2호’ 순조로운 출발

초소형위성 7기 중 3기는 위치 확인·교신 시도 중

지난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이륙한 누리호가 우주를 향해 솟구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지난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이륙한 누리호가 우주를 향해 솟구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 이는 위성이 누리호에서 잘 분리돼 본격적인 임무 수행에 들어갈 준비가 됐다는 뜻이다.

누리호 3차 발사는 발사체 이륙, 비행, 위성 사출, 주탑재 위성 작동에 모두 성공하면서 한국은 실용위성 자체 발사에 성공한 국가가 됐다.

누리호에 함께 탑재됐던 초소형위성(큐브위성) 7기 중 일부를 상대로는 아직 교신 시도 중으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5일 오후 6시24분 누리호에 실려 발사된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한데 이어 카이스트(KAIST) 인공위성연구소 지상국과의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발사 당일인 지난 25일 오후 7시7분쯤 남극 세종기지에서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서 나오는 위성 신호를 처음으로 수신했고, 오후 7시58분쯤 대전 지상국을 통한 초기 교신도 이뤄졌다. 이날 새벽 대전과 해외 지상국을 통해서도 7차례 추가 교신이 있었다.

이날 교신을 통해서는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태양을 잘 바라보는 자세로 자리잡았는지 등이 점검됐다. 또 위성의 통신계 송·수신 기능, 명령·데이터처리계 기능, 전력계 태양전지판의 전력생성 기능 등이 모두 정상이라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악천후와 야간에도 지상을 훤히 관측할 수 있도록 고안된 차세대 소형위성 2호의 탑재 장비인 ‘영상레이더(SAR)’ 안테나를 전개하는 한편 위성 자세도 안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향후 2년간 태양동기궤도에서 지구를 하루에 약 15바퀴 돌면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이 개발해 누리호에 실었던 ‘도요샛’에 대해선 각 위성별로 순차적으로 교신을 시도하고 있다. 도요샛은 4기로 이뤄진 군집위성이다.

1호기(가람)에선 지난 25일 오후 8시3분쯤 위성 신호가 수신됐다. 2호기(나래)에선 이날 오전 6시40분쯤 위성신호 수신과 양방향 교신까지 이뤄졌다. 4호기(라온)도 이날 오후 6시30분쯤 신호가 확인됐다. 3호기(다솔)를 대상으로는 향후 지속적으로 위성신호 수신과 교신을 시도할 예정이다.

특히 도요샛 3호기의 경우 누리호에 달린 카메라로는 우주로 정상 사출됐는지가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따라 3호기의 행방을 알아내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도요샛은 대전 지상국에서 하루 2~3회, 해외 지상국에서 3회 정도 교신이 가능하다.

이와 별개로 누리호에 실렸던 초소형위성 가운데 국내기업이 만든 3기 중 2기는 신호 수신을 통해 위성의 위치가 확인됐다. 나머지 1기에 대해서도 위성 신호 수신과 교신 시도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차세대 소형위성 2호의 지상국 교신이 성공했으므로 앞으로 나머지 위성들의 임무 수행 등도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